thebell

전체기사

카카오모빌리티, 추가 인수 포기하지만 '전화콜 대리' 철수 난항 1조 투자금 엑시트 방안 '불투명'해져…영세한 사업구조에 플랫폼 이점도 많아

김슬기 기자공개 2021-10-07 07:17:20

이 기사는 2021년 10월 06일 14:3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대리운전 시장 확장 속도 조절에 나섰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전화 호출 대리업체에 대해 추가 인수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화호출(전화콜) 시장에서 손을 아예 떼는 것에 대해선 말을 아끼고 있다.

대리운전 비즈니스는 카카오모빌리티에 놓칠 수 없는 시장이다. 사회적 명분도 있다.

대리운전은 카카오모빌리티에게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기업공개(IPO)를 위한 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입장에선 대규모 외부 자금을 유치한 만큼 IPO는 완주가 불가피하다. 초기 투자자가 제시한 IPO 시한이 코 앞으로 다가온만큼 대리운전 시장을 놓기 어렵다.

영세한 대리운전 업계의 상황은 거꾸로 플랫폼화에 명분을 준다.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있지만 반대로 수천개가 난립한 대리운전 전화콜 시장을 정비한다는 면에서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줄수 있기 때문이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지난 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근 추진한 전화콜 대리운전 업체 2곳의 인수를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말 자회사 CMNP를 통해 추가 인수한 곳이다.

추가 업체 인수 계획을 철회했지만 반응은 싸늘하다. 전화콜 시장 전면 철회를 주장하는 업계와 시각 차이가 있다. 두 곳의 인수를 철회하더라도 이미 1위 사업자와 손을 잡았기 때문에 전화콜 시장 철수보다는 속도조절에 가깝다.

카카오모빌리티 입장에선 전화콜을 포기하기는 쉽지 않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2018년 이후 카카오모빌리티의 매출 중 대리운전 비중이 택시 비중보다 높다. 2020년 기준 대리운전 매출액은 1000억원대 중반으로 추정된다. 대리운전은 손님과 대리기사의 '중개' 만으로 수익을 볼 수 있는 구조여서 외형 증가에 큰 기여를 해왔다. 특히 전화콜 시장 진출이 큰 기여를 했다.


카카오미빌리티는 2016년 5월 대리운전 서비스를 시작했다. 대리운전은 앱 기반 호출보다는 전화콜 사용 비중이 휠씬 커 좀체 점유율이 커지지 않았다. 전국 대리기사의 90% 이상이 이용했지만 점유율을 높이려면 전화콜 시장 진출이 필요했다. 2019년 대리기사 배차프로그램 2위 업체인 콜마너 인수하면서 전화콜 시장에서 몸집을 키웠다.

이후 CMNP라는 자회사를 세워 콜센터 운영 솔루션을 고도화했고 올해 전화콜 시장 1위 사업자인 '1577 대리운전' 운영 업체인 코리아드라이브와 손 잡고 케이드라이브를 설립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대리운전 점유율은 10%대에서 40%대까지 올라왔다

상생을 위해서 수익성도 포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카카오모빌리티는 여유가 없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7년과 올해 1조원이 넘는 투자자 자금을 유치했기 때문에 엑시트(Exit)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2017년 텍사스퍼시픽그룹(TPG) 컨소시엄으로부터 5000억원의 자금을 유치했을 때 4년 뒤 IPO를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올해 안에 상장 계획을 내고 내년 중으로는 IPO를 해야 하는 것이다.

실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정무위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국감 자리에서 카카오 계열사의 상장이 지속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이미 투자받은 회사도 있고, 일부는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화콜 시장을 놓게 되면 성장에 문제가 생긴다. 카카오T블루 기사는 손님 수익의 20%를 수수료로 낸 뒤 추후에 제휴 비용 명목으로 16.7%를 환급받는다. 결국 3.3%의 수수료를 부담하는 것이다. 대리운전은 20%였다. 상생을 위해 0~20% 범위로 변동 수수료를 적용하기로 했지만 이는 충분히 감수할 수 있는 수준이다.

성장이 둔화되면 현재 평가받고 있는 4조6000억원대의 기업가치를 유지하기 어렵다. 가치 하락은 결국 FI의 투자수익률에도 영향을 미친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앱 기반의 호출로 대리사업을 진행했을 때는 없는 영역을 개척한 측면이 있었지만 이번 전화콜 시장 진출은 기존 사업자의 영역과 다를 바 없다"며 "이미 투자금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대리 시장으로 외형 성장을 하고 흑자전환을 한 뒤 IPO를 하겠다는 계획이었겠지만 이제는 그마저도 불투명해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더벨 서비스 문의

02-724-4102

유료 서비스 안내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