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등급 분석]기아, 지배구조에 발목잡힌 'S등급' 꿈지배구조 B등급 부여…환경·사회 부문도 A+에서 A로
허인혜 기자공개 2022-12-05 08:29:44
이 기사는 2022년 12월 05일 08:34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아의 한국ESG기준원(KCGS) 종합 ESG 등급이 B+로 작년말 대비 두 계단 하락했다. 각 부문의 등급이 모두 하락한 가운데 지배구조 등급이 B로 내려가며 종합 B 수준에 그치게 됐다. 한국ESG등급원이 환경·사회·지배구조 각각의 평가항목을 신설했지만 기아가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전년대비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기아, KCGS 2022년 종합등급 B+…전부문 등급하락
한국ESG기준원에 따르면 2022년 기아의 ESG 종합등급은 B+다. 지난해 A등급을 받으며 최고등급인 S등급의 목전에 다가갔지만 B+등급으로 한 걸음 후퇴했다.
한국ESG기준원은 이달 '2022년 정기 ESG 등급조정'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2~3분기 ESG 등급조정 내역과 3분기 등급조정 이후 올해 7월부터 11월까지 확인된 ESG 리스크를 반영해 정기 등급조정을 실시한 결과다. 1분기 발표된 등급은 지난해 활동을 대상으로 평가해 조정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현대차그룹 내에서도 기아의 순위는 크게 내려갔다. 현대자동차와 현대오토에버가 지난해보다 한 단계 낮은 B+ 등급을 받았고 현대비앤지스틸이 A등급에서 C등급으로 하락했다. 현대제철은 한 단계 상승해 A등급을 받았다. 작년 A등급이었던 현대제철과 모비스, 건설, 글로비스, 위아, 로템, 오토에버와 증권은 자리를 유지했다. 선두주자에서 하위권으로 내려앉은 셈이다.
기아는 모든 등급이 1~2단계씩 하락했다. 환경과 사회 부문은 지난해 A+의 점수를 받았지만 올해 A로 한 급수를 낮췄다. 지배구조 부문은 A등급에서 B등급이 됐다.
사회부문 점수하락 배경은 공급망 내 인권침해 발생 때문이라고 한국ESG기준원은 밝혔다. 협력기업의 직고용 문제와 인권침해 논란 등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회부문 점수는 절대값은 A+에 해당하지만 해당 사유를 들어 점수를 조정했다. 한국ESG등급원 관계자는 "평가항목의 점수를 합한 값이 A, B, C 등급에 부합하더라도 추가적인 사유를 바탕으로 등급 조정을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환경 부문은 내년 등급이 개선될 가능성이 보인다. 기아의 2022년 지속가능보고서에 따르면 기아의 ESG 전략이 탄소중립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2045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19년 대비 97% 감축하고, 잔여량은 상쇄하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목표다. 친환경차 판매대수 확대, 가죽 사용 중단 등의 정책도 병행한다.
◇지배구조 핵심지표 미준수항목 개선 '요원'
지배구조 등급 하락의 배경은 우선 한국ESG기준원의 달라진 평가기준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한국ESG기준원은 올해 지배구조 평가 기준을 실무진 중심에서 이사회와 최고 경영자 관여 중심으로 바꿨다. 글로벌 가이드라인 기준으로 평가 방식을 교체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기아의 지배구조는 전년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기아의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로 33.88%를 보유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1.74% 주주다. 작년 사업보고서와 비교했을 때 지난해 말 대비 지분의 변화는 없다.
기업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율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2021년 기준 기업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 현황을 보면 기아의 준수율은 80%다. 올해 등급평가에서는 준수율이 70% 미만이었던 타사의 등급이 B에서 C로 조정된 바 있다.
지난해 기준 미준수 항목은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분리 △집중투표제 채택 △독립적인 내부감사부서(내부감사업무 지원 조직)의 설치 등 세 가지다. 2021년 미준수 항목으로 올해 평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다만 세 가지 항목이 개선될 여지가 적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점수하락의 원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의 분리는 준수되지 않고 있다. 앞으로도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가 분리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
기아가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겸직 사유를 나름대로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영업보고서와 2021년 기업 지배구조보고서에 따르면 기아는 겸직 배경에 대해 "회사 업무 전반을 파악하고 있는 대표이사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함으로써 원활한 이사회 진행과 의사결정 과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라고 부연했다.
집중투표제도도 마찬가지다. 기아는 "집중투표제를 채택하고 있지는 않지만, 2018년 12월 주주추천 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해 이사 선임과정에서 소액주주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며 "또 2020년 3월 정기주총부터 이사 선임시 안건을 분리 상정하여 주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지속가능경영위원회가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데도 지배구조 등급이 하락한 점은 기아로서는 아쉬운 부분이다. 기아는 별도의 ESG위원회를 두고 있지는 않지만 유사한 역할의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운영 중이다.
위원회의 회의 주제는 사회공헌 활동과 기부금 현황 점검, 임직원 윤리규범 이행 실태, ESG 추진계획 등이다. 배당 정책을 공개하는 인베스터 데이 행사 계획도 해당 위원회에서 결의했다. 올해 3분기까지 7차례 회의를 열었다. ESG평가기관 서스틴베스트가 올해 상반기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ESG위원회 설치 기업의 65%가 회의를 연 4회 미만으로 개최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경남제약 품는 휴마시스, 유통네트워크·진단키트 '시너지'
- [Company Watch]글로벌텍스프리, 프랑스 자회사 '적자 전환'
- [Red & Blue]'주목도 높아지는 폐배터리' 새빗켐, 침묵 깨고 반등
- [HLB '리보세라닙' 미국 진출기]시장 우려 불식 나선 진양곤, 갑자기 마련된 기자회견
- 효성화학 특수가스 사업부, '경영권 지분 매각'으로 선회
- 한양, 만기도래 회사채 '사모채'로 차환한다
- 동인기연, 'GS 출신' 30년 베테랑 전호철 상무 영입 '성장 방점'
- 에스트래픽, 적자 '일시적 현상'... 2분기 수익개선 기대
- [Company Watch]'자회사 회생신청' 투비소프트, 성과 없는 신사업
- '크라우드 펀딩' 와디즈, '테슬라 요건' 상장 추진
허인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중견해운사 사이클 점검]고려해운, '40년만의 적자' 실망할 필요 없는 이유
- [중견해운사 사이클 점검]짧은 호황, 긴 불황…중견해운사의 '큰 파도' 대응책은
- 방산기업의 'Mr. Right'
- [2024 공시대상기업집단]1년 만에 바뀐 해운사 운명…주요 그룹 순위 하락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K2' 산실 SNT모티브, 기관총으로 수출 정조준
- [Earning & Consensus]"땡큐 직구" 택배·CL·글로벌 모두 키운 CJ대한통운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K방산 터줏대감' 풍산, 탄약 넘어 드론까지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엑설런스 인 UAV" 대한항공, 무인기 선두된 사연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LIG넥스원, 첨단기술·국산화율 90%의 '양립'
- 실적 호조 금호타이어, 해외법인 줄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