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FnC, '브랜드 인큐베이팅 성과' 체질개선 이뤘다 '안정궤도' 아카이브앱크 등 3개 개별 사업부 이동, 더카트골프 등 육성 '박차'
변세영 기자공개 2022-12-30 08:19:38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9일 07시2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오롱FnC가 신규 패션브랜드를 키우는 인큐베이팅 역량으로 성과를 내고 있다. 신생 브랜드를 안정궤도에 올려 개별 사업부로 이관하는 등 최근 수년간 확고한 노하우를 쌓은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역량을 바탕으로 브랜드를 한층 더 다각화해 성장궤도에 안착한다는 포부다.코오롱FnC는 이달 조직개편을 통해 프로젝트 사업부에서 육성하던 아카이브앱크, 24/7, 하이드아웃을 악세서리사업부 등 개별 사업부로 이동시켰다. 프로젝트 사업부는 신흥 브랜드를 육성하는 FnC 사내 조직 이름이다. 해당 3개 브랜드의 실적이 안정궤도에 접어든 만큼 사업부로 이관해 전문적인 관리를 단행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사업은 크게 산업자재, 화학, 필름·전자재료, 패션으로 나뉜다. 패션을 담당하는 게 코오롱FnC다. 3분기 코오롱FnC 매출액은 2455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1.2% 증가했다.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은 8217억원으로 이미 2020년 연간 매출에 필적했다. 4분기가 성수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매출액은 지난 2014년(1조2490억원)이후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오롱FnC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매출 역성장을 거듭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반등 없이 꾸준히 감소했다. 2020년에는 처음으로 연간적자를 봤다. 코오롱스포츠로 호황을 누리다 아웃도어 침체기와 함께 매출이 하락 곡선을 그렸다.
아웃도어에 치우친 매출 구조에 한계를 느낀 코오롱FnC는 체질개선 작업에 돌입했다. 무엇보다 브랜드 다각화 필요성을 체감하고 지난 2019년 사내 벤처 형태로 '프로젝트그룹(현 프로젝트 사업부)'을 출범했다. 당시 코오롱FnC를 이끌던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사장이 경쟁력 있는 패션 신규 브랜드를 발굴하기 위해 조직설립을 추진했다. 이 사장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코오롱FnC 수장을 맡았다.
프로젝트 사업부는 브랜드별 프로젝트 매니저가 독립적으로 사업을 이끄는 게 특징이다. 매니저는 자체적으로 콘셉트를 브랜딩해 빠른 의사결정으로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한다. 구재회 상무(보)가 조직을 이끈다. 1976년생인 구 상무(보)는 연세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E/D(엘로드) 기획팀장, SB(슈콤마보니) 브랜드매니저 등을 거쳤다.
구 상무 체제에서 새롭게 밀고 있는 브랜드는 볼디스트, 아모프레, 더카트골프 등이 있다. 볼디스트는 2019년 론칭한 워크웨어(작업복) 브랜드다. 온라인 코오롱몰 중심으로 판매하다 올해 하반기부터 스타필드 하남 등 오프라인에 매장을 내며 소비자와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아모프레는 젊은 층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고 패피로 이미지를 쌓은 연예인 조세호 씨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브랜드 총 지휘자)로 세워 MZ세대를 공략했다.
무엇보다 개별 사업부 이관 가능성이 높은 다음 브랜드는 더카트골프다. 이는 골프웨어와 골프용품 등을 한데 모은 온라인 골프플랫폼이다. 소비자들이 한자리에서 골프제품 쇼핑을 즐기도록 만들었다. 올해 1분기(1월~4월) 거래액은 전년 동기대비 10배가량 증가했다. 지난 10월에는 오프라인 행사인 ‘더카트골프클럽’을 개최하며 플랫폼에 입점한 신규 브랜드를 홍보하는 등 마케팅 활동을 강화했다.
코오롱FnC 관계자는 "프로젝트 사업부는 외부브랜드가 아닌 내부적으로 새롭게 전개할 수 있는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하는 역할"이라면서 "성장한 인큐베이팅 브랜드를 사업부로 이관하는 작업을 계속 거치며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글랜우드PE, 3호 펀드 1조 규모로 내달 1차 클로징
- [i-point]미래아이앤지 "단순 세무조사 진행 중"
- [Deal Story]SK네트웍스, 렌터카 매각에도 공모채 투심 견조했다
- [Deal Story]세아제강, 3년물 회사채 흥행 이어갔다
- [Deal Story]LX인터, 복귀전서 1조 수요…언더금리 확보
- [한화그룹 승계 로드맵 점검]그룹내 자금 에어로 투입, 투자자 달랠수 있을까
- '첫 선' 모태 과기부 AI 출자, 정시 서류탈락자 '북적'
- [윤석열 대통령 탄핵]UAE국부펀드, '토종 헤지펀드' 출자 속도낸다
- [thebell note]리브스메드, 한국의 포드될까
- IPO 개선안에 코벤·하이일드펀드 투자자 불만 고조
변세영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오마뎅,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 가맹 확대 속도
- '쿠팡 PB 자회사' 씨피엘비, 금융자산 활용법 '눈길'
- [캐시플로 모니터]팔도, 현금성 자산 '520억→30억' 급감 배경은
- 장사 잘 한 오비맥주, 고배당에도 곳간 '이상무'
- 올리브영, '일본법인 실탄 투입' 현지 공략 가속화
- [Company Watch]CJ푸드빌, 중국 합작법인 효자노릇 '톡톡'
- [상호관세 후폭풍]K-푸드 수출 찬물, 식품기업 대응 전략은
- [인스파이어 넥스트 스텝]이자비용 1000억, 하반기 리파이낸싱 '주목'
- [애경그룹 리밸런싱]매물로 나온 애경산업, 인수 후보군은
- 훨훨 나는 올리브영, 지분투자 성적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