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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재무 점검]가스공사, 내년 유상증자 카드 꺼내나④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에 자본 확충 명시, 정부 예산 배정돼야 가능

김형락 기자공개 2023-05-02 07:34:34

[편집자주]

공기업의 수익 악화, 부채 증가는 정부의 잠재적인 재정 부담 요소다. 손실이 누적됐을 땐 이를 보전하기 위해 결국 공기업의 대주주인 정부가 재정을 투입해야 한다. 공기업들은 각자 재무 위험 요인을 파악해 정부의 재정 부담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재무 관리 방안을 수립해두고 있다. THE CFO는 주요 공기업들의 재무 현안과 이를 풀어갈 인물 등을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23년 04월 25일 08:03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가스공사는 비용을 줄이는 자구 노력만으로 재무건전성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다. 단계적으로 요금을 인상해 누적된 미수금을 회수하면서 자본 확충을 병행해야 부채비율을 200% 아래로 낮추는 중장기 재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지난해까지는 사채 발행 한도를 증액해 유동성 유입 경로만 열어둔 상태다. 지난해 부족한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충당하기 위해 늘린 단기차입금을 장기 회사채로 차환할 방침이다. 차입 규모는 유지한 채 만기를 분산시켜 차환·상환 부담을 더는 재무 전략이다.

차입 만기 조정과 별개로 유상증자 계획도 수립했다. 미수금을 회수하며 부채를 줄여가는 건 2026년까지 진행해야 하는 중장기 과제다. 유상증자는 미수금 회수 과정에서 추가 차입 규모를 통제하려는 자구 노력의 일환이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8월 발표한 2022~2026년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에 내년 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 추진안을 명시했다.


◇ 내년 5000억 유상증자 추진, 지난해 수립한 추가 자본 확충 계획

가스공사가 2021년 9월 발표한 2021~2025년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에는 유상증자 방안이 담기지 않았다. 자본 확충 방안은 2021년 신종자본증권 발행(3000억원)과 지난해 해외 상업 생산 사업 재무적 투자자(FI) 유치(5000억원)뿐이었다. 이때까지는 증자 없이도 부채 규모를 줄여갈 수 있다고 판단했다. 2021년 상반기 말 가스공사 연결 기준(이하 동일) 부채비율은 330%로 전년 동기 대비 34%포인트(p) 줄었다.

가스공사는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에 따라 2021년 11월 신종자본증권 요건을 충족하는 형태로 3353억원 규모 교환사채(EB)를 발행했다. 가스공사가 보유한 자사주(648만6050주)를 교환 대상으로 하는 사모 EB였다. EB 만기는 30년(2051년 11월)이지만, 발행일로부터 5년 뒤 가스공사의 중도상환권(콜옵션)과 스텝업 조건(이자율 연 2.043%에 매년 5년 만기 무보증 회사채 금리 평균 이율 가산)이 달려 있다.

지난해 재무구조가 악화하면서 기존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 수정이 불가피했다. 지난해 액화천연가스(LNG) 수입단가 상승분을 요금(판매단가)에 반영하지 못하면서 원료비 미수금(약 9조원 순증)에 영업활동현금흐름(-14조5809억원)이 잠겼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차입금으로 채우면서 2021년 말 379%였던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500%로 상승했다. 지난해 가스공사가 목표했던 부채비율(437%)도 지키지 못했다.

가스공사는 비용 감축 위주의 자구 노력만으로는 부채 부담을 해소 어렵다는 판단에 유상증자까지 포함한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을 내놨다. 2026년까지 부채비율을 197%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원료비 단계적 인상과 추가 정산단가 반영 등으로 2026년까지 원료비 미수금을 전액 회수해 부채를 줄이는 재무 전략이다.

◇ 지난해 사채 발행 한도 증액, 신종자본증권 대신 회사채 발행으로 재무 전략 선회

가스공사는 LNG 가격 상승기 요금을 인상하지 않으면 현금창출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가스공사는 원료비에 마진을 더하지 않고 도입가격 그대로 판매(Pass-through)하는 정책을 추구한다. 정부가 공공요금 인상을 억제하기 위해 원료비 연동제를 유보할 경우 추후 정산단가를 요금에 반영해 회수해야 할 원료비 미수금이 쌓이는 구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0월부터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을 동결해 두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는 자본 확충 계획을 실행하지 않았다. 국회에서 사채 발행 한도를 늘리는 한국가스공사법 개정안이 통과돼 유동성 활로가 열렸기 때문이다. 기존에 별도 기준 자본금·적립금의 4배였던 사채 발행 한도가 5배로 확대됐다.


내년 유상증자 실행 방안은 올해 하반기 발표할 2023~2027년 중장기 재무관리에 담길 전망이다. 주주 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할 경우 지분 희석을 피하려면 가스공사 최대주주인 정부가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 현재 가스공사 최대주주는 지분 26.15%(기획재정부, 산업통자원부 합산)를 보유한 정부다.

가스공사는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방침에 따라 1999년 12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다. 당시 2400만주를 신주로 공모해 7920억원을 확보했다.

이후 한동안 증자 없이 사업을 전개하다가 2013년 11월 7101억원 규모 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유상증자를 실행했다. 가스공사가 2013~2015년 해외 자원 개발 사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로 출자할 자원 개발, 생산 운영비를 확충하기 위한 조달 활동이었다.

당시 산업통상자원부가 정부 물량을 소화했다. 가스공사 최대주주였던 기획재정부와 2대주주 한국전력공사는 구주주 청약에 참여하지 않았다. 대신 기획재정부는 신주인수권 338만6243주를 산업통상자원부로 넘겼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600억원을 출자해 정부가 가스공사 지분율을 기존 26%로 유지할 수 있었다.

가스공사는 2021년부터 당기순이익을 올리며 자본총계를 늘려왔다. 2020년 7조7352억원이었던 자본총계는 2021년 9조1193억원으로 증가했다. 2021년 당기순이익(9645억원)을 내고, 신종자본증권(3345억원)을 발행한 덕분이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조4970억원이 이익잉여금으로 쌓이며 자본총계가 10조44107억원까지 커졌다. 다만 자본총계보다 부채총계 증가 폭이 커서 재무건전성을 개선하지 못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가스공사법 개정으로 회사채 발행 한도가 늘면서 신종자본증권 발행 필요성이 줄어들었다"며 "유상증자는 지난해 재정 건전화 계획에 포함된 내용으로 현재 추진되는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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