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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은 지금]'시공권 해지 없다' 신규 수주도 순항 중③신용도 변동 아직, 브랜드 이미지 회복 주력…국토부 전수조사 결과 '촉각'

김지원 기자공개 2023-08-24 07:50:50

[편집자주]

GS건설은 올 4월 터진 인천 검단 아파트 주차장 붕괴 사태로 큰 홍역을 앓고 있다. 현장의 전면 재시공을 결정하며 급한 불을 끄려고 했으나 파장이 여전하다. 국토부의 전수조사가 이어지고 무량판 시공 방식으로 지어진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포비아'까지 불렀다. GS건설 브랜드 평판이 확 꺾였음은 당연지사. 이를 회복시키고 재무부담을 완화하지 못한다면 '생존'도 위험할 수 있다. GS건설이 위기 극복을 위해 어떤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23년 08월 22일 10: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재 GS건설이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것은 브랜드 이미지 회복을 통한 수주경쟁력 유지다. 국토교통부가 조만간 발표할 예정인 83개 사업장 전수조사 결과와 이에 따른 행정처분 수위에 따라 향후 사업의 방향과 신용도가 달라질 전망이다.

사고 이후 전사적으로 사태 수습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는 무리 없이 신규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기존 계약 사업장에서 시공권 해지 없이 본래 계획에 맞춰 착공을 준비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주택 부문 신규 수주 전 분기 대비 ↑

GS건설은 현재 국토교통부가 당사의 전국 83개 공사 현장에 대해 진행한 전수조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르면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 발표될 해당 결과에 따라 사업 진행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서다.

다만 행정처분이 실제 효력을 발휘하기까지는 중기적인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따라서 해당 조치가 사업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고로 인해 주택 브랜드 자이의 인지도 및 수주경쟁력 약화는 일정 부분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GS건설은 우선 사태 수습에 집중해 신뢰 회복에 힘쓰겠다는 입장이다. 사고 수습을 위한 내부 TF 조직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약 5500억원의 재시공 비용도 2분기 손실로 한 번에 떨어낸 상태다.

일단 수주 전략에는 차질이 별로 없는 상황이다. 사고가 발생한 4월 29일 이후에도 시장의 우려를 뚫고 꾸준히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2분기 건축·주택 부문에서 △대전대사동1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2280억원) △화학 대산 PLA Pilot PJT(280억원), 방화5재정비촉진구역 재건축정비사업(5214억원) 등의 수주를 따냈다.

3분기 중에는 능곡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3804억원), 도마변동3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사업(3889억원) 등을 수주했다.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 대비 각각 3.1%, 3.2%에 해당하는 규모다. 지난 31일에는 삼성5구역 재개발정비사업(3333억원)의 시공자로 선정됐다.

특히 현재까지 이번 사고에 따른 시공권 계약 해지는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HDC현대산업개발과의 계약 해지 이후 올해 초 시공사를 GS건설로 바꾼 안양 뉴타운맨션 삼호아파트의 경우 사고 발생 이후 GS건설 측에 후속 대책 마련을 요구했으나 시공사 변동 없이 내년 1월 착공에 나설 예정이다.


이전에 계약을 따냈던 민간공사들도 변동 없이 진행 중이다. 올해 하반기 중 △원주자이센트로(3525억원) △송현주공3단지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3213억원) △용답동재개발정비사업(5250억원) △공덕1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2131억원) △대야구역주택재개발사업(4454억원) △대전 문화동8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2337억원) △광명5R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2851억원) △상도동지역주택사업(4684억원) 등 8곳의 사업장 착공에 돌입할 예정이다.

1분기에 수주한 부산시민공원주변재정비촉진1구역 재개발 사업의 경우 시공권 반납을 결정했으나 사고 영향이 아닌 조합과의 공사비 갈등에 따른 일이었다. 대우건설, SK에코플랜트와 함께 수주했던 성남 산성구역에서도 공사비 이슈로 인해 재개발 시공권 계약을 해지했다. 두 계약 해지 건 모두 이번 사고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GS건설 관계자는 "4월 말 이후 공사비 이슈로 시공권을 반납한 두 건을 제외하고 이번 사고로 인해 계약이 취소된 사업장은 없다"며 "신뢰도 회복을 통해 수주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처분 수위 따라 신용도 향방 결정 전망

우려가 일부 있는 부분은 신용등급 변동 가능성이다. GS건설이 7월 사고 아파트 철거 및 전면 재시공을 결정한 뒤 국내 3대 신용평가사들도 일제히 신용도 관련 견해를 냈다. 보유 현금성자산과 자기자본, 영업이익창출력을 감안할 때 당장의 자금소요에는 큰 부담이 없을 거라 판단했으나 공통적으로 '브랜드 인지도', '수주경쟁력 및 시공역량의 변화 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신용평가 3사는 국토부 전수조사 결과 및 행정처분 수준이 결정되면 수주경쟁력 저하 여부, 공사물량확보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향후 신용등급 변동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GS건설은 현재 GS그룹의 유사시 지원가능성에 힘입어 'A+/안정적'의 신용등급을 유지 중이다.

최종 조사결과 발표 이후 장기적으로 수주 추이를 지켜봐야겠지만 현재까지는 신규 물량을 무리없이 확보하고 있다. GS건설은 2분기 건축 부문에서 4600억원, 주택 부문에서 1조4450억원의 수주를 따냈다. 특히 주택 부문 실적은 전 분기 대비 19.1% 늘었다. 상반기 국내 수주 물량은 총 4조6810억원으로 연간 목표치(9조5000억원)의 절반을 달성해놓은 상태다.

수주잔고도 50조원 중반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올해 2분기 말 기준 GS건설의 연결기준 수주잔고는 56조2560억원으로 전년 연간 매출의 4.6배에 달하는 규모다. 지난 1분기 말(55조7330억원) 대비 약 5230억원 늘었다.

특히 GS건설의 경우 전체 수주잔고에서 건축·주택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60%를 넘는 만큼 해당 부문에서의 수주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강남 3구와 여의도 등에서 대규모 재건축·재개발 시공사 선정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정비사업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GS건설이 수주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국토부 조사 결과 또 다른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해 추가 비용이 발생하거나 강도 높은 행정처분이 나올 경우 신용도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신용도 결정 시 수주경쟁력, 브랜드인지도, 회사채 및 유동화증권 차환 진행 상황 등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때문에 처분 수위가 정해지기 전까지는 신용도 액션을 취하기 조심스러운 입장"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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