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통합 'DX본부' 가동 이커머스 재도전 포석 기존 IT 조직 통합해 신설, 디지털 전환 위한 역량 강화 주력
서지민 기자공개 2023-12-06 07:10:03
이 기사는 2023년 12월 01일 14:5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GS리테일이 기존 IT 조직을 DX(Digital Transformation) 본부로 통합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디지털 역량 강화에 주력해 향후 홈쇼핑에서 이커머스로의 체질 개선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된다.GS리테일은 최근 이뤄진 2024년 정기 인사에서 디지털서비스본부와 데이터플랫폼본부를 통합해 DX본부를 신설했다. 흩어져 있던 IT 역량을 한 데 모아 업무효율성과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조치다.
이종혁 상무(사진)를 전무로 승진시켜 DX본부장으로 선임했다. 이 전무는 1971년생으로 포항공과대학교를 졸업한 후 두산인프라코어, LG CNS 유통·물류사업담당, 한국IBM ADMI 서비스 리더 등을 거쳤다. 2019년 GS홈쇼핑에 영입돼 뉴테크부문장 상무를 지냈다.
뉴테크본부는 GS홈쇼핑의 IT 담당 부서로, 당시 디지털전환을 추진하며 전사의 영업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성과를 냈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의 합병 후 2023년부터 GS리테일 디지털서비스본부장을 맡았다.
GS그룹은 이번 인사에서 각 계열사에 DX 담당 조직을 편제했다. 디지털 관련 인력과 조직을 전면에 내세워 DX의 현장 확산을 촉진한다는 의도다. GS리테일도 이에 발맞춰 DX를 통한 성과 창출에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GS리테일이 운영 중인 온라인 플랫폼은 GS샵(GS SHOP)과 우리동네GS다. GS샵은 GS홈쇼핑의 온라인몰이고 우리동네GS는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퀵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달 적자가 지속되던 장보기 플랫폼 GS프레시몰을 철수하며 온라인 플랫폼이 2개로 축소됐다. 입지를 굳힌 오프라인과 홈쇼핑 사업과 달리 이커머스 사업에서는 경쟁력을 갖추는 데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DX본부를 신설한 의도를 눈여겨볼 법하다. GS리테일은 이번 인사에서 박솔잎 전무를 홈쇼핑BU장으로 선임했다. 온라인 커머스 사업 경험을 지닌 인물로 새 성장동력이 필요한 홈쇼핑 사업의 이커머스 전환을 이끌 것으로 해석된다.
이 전무는 GS리테일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면서 박 전무와 함께 이커머스 사업 방향성을 다시 잡아갈 것으로 보인다. 한 데 결집한 빅데이터와 디지털 부문 역량을 바탕으로 신사업 추진을 뒷받침할 전망이다.
GS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DX의 현장 확산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짜여졌다"며 "그 동안 축적해 온 DX, 신사업 역량을 계열사 사업 전반에 연계하고 확산시켜 체질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고 구체적 성과를 창출하도록 한 조치"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서지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본아이에프 '순수본', 치열한 영유아식 '약진' 비결은
- [유통가 인사 포인트]CJ프레시웨이, 그룹 정기인사 3년째 '조용'
- [Red & Blue]롯데쇼핑, '유동성 우려' 잠재울 투심 회복방안은
- [유통가 인사 포인트]'허민회 떠난' CJ CGV, 지주 출신 CFO 투입
- [유통가 인사 포인트]CJ, 경영대표 직속 'ESG경영추진단' 신설
- 레이디가구, 소비자원 침대 평가서 안전성 입증
- [thebell note]프랜차이즈에게 사모펀드란
- [ESG 등급 분석]파라다이스, 통합 등급 최하위 하락…개선 여지는
- 오하임앤컴퍼니, 가전 브랜드 '이롭' 판매채널 확장
- [에이치피오는 지금]멈출 줄 모르는 주가하락 '원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