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4년 05월 09일 07:2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메리츠화재는 언제나 효율적이고 빠른 길을 지향해왔다. 법과 제도의 틀 안에서 이를 최대한으로 해석하고 이용하는 것은 메리츠화재의 전매특허다. 이를 통해 경영혁신을 추구하며 성장가도를 달려왔다.새 회계기준(IFRS17)과 킥스제도(K-ICS) 도입 과정에서도 메리츠화재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했다. 새 제도는 보험사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면서도 현실적이고 적합하게 자산을 평가하도록 설계됐다. 보험사와 금융감독원은 제도 도입 과정에서 수많은 공청회와 협의를 거치면서 제도 안착에 힘써 왔다.
그러나 막상 제도가 도입되면서 여기저기서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 업권 내에서 여러 유형과 방식으로 표출되는 불만은 각 보험사의 이해관계에 따라 모양이 제각각이다. 경쟁사에 대한 비판도 여러 갈래로 표출되는 모습이다. 가장 보편적인 방식은 형평성과 원칙이란 잣대를 들이댄다.
메리츠화재도 경쟁사의 표적이 되고 있다. 자본항목을 키우기 위해 금감원 가이드라인을 아전인수했다는 비판을 하고 있다. 계량영향평가 결과 보험사마다 수천억원의 CSM 손실이 예고되는데 유독 메리츠화재만 ‘영향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새 제도에선 보험계리 업무의 자율권이 한층 더 넓어진다. 기존엔 일정한 틀로 모든 보험사의 자산을 평가했다. 하지만 새 제도에선 각 보험사의 실질과 상황에 맞춰 계리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똑같은 유형의 상품을 팔아도 개별 고객의 특성과 특약 등에 따라 컨디션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메리츠화재는 새 제도 도입에 맞춰 금감원 가이드라인을 따랐다. 제도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회사의 이익에 부합하는 방안을 찾고 회계에 적용했다. 이 과정에서 외형이 커지고 건전성도 강화되는 등 효과도 누렸다.
제도 시행 초기 누가 더 빠르게 받아들이고 이를 활용해 최대한 이익을 내느냐 하는 문제는 각 기업의 역량이다. 경영진의 전략방향이 명확하고 이를 뒷받침할 실무단의 역량이 갖춰져 있다면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경쟁력일 수 있다.
메리츠화재의 경영전략에선 언제나 우선순위가 효율성과 이익의 극대화였다. 이를 바탕으로 주주와 직원,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메리츠화재의 경영원칙이다. IFRS17와 킥스제도 도입 과정에서 보인 메리츠화재의 전략도 이런 메리츠다움의 산물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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