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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인도 IPO]현지 상장의 또다른 이유 '3.5% 로열티'올해 연간 로열티 2514억 예상…연매출의 5% 이상으로 상향 가능

이호준 기자공개 2024-10-14 07:51:14

이 기사는 2024년 10월 10일 14:5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차가 인도법인으로부터 막대한 로열티 수익을 기대하고 있다. 그간 인도법인은 연간 2000억원대 로열티를 지급해 왔다. 추후 기업공개(IPO) 자금으로 생산능력이 확대되면 매출과 로열티도 증가할 전망이다. 구주 매출 후에도 과반 지분(82.5%)을 유지하는 현대차는 로열티 비율을 연매출의 5% 이상으로도 자유롭게 늘릴 수 있다.

10일 현대차가 인도증권거래위원회(SEBI)에 제출한 RHP에 따르면 인도법인이 본사에 지급하는 로열티는 연매출의 3.5%로 상한선이 설정돼 있다. RHP는 국내 증권신고서와 비슷한 개념으로 확정된 공모가와 공모일, 투자위험요소 등을 모두 포함한 서류다.

현대차 인도법인의 성장세는 놀랍다. 회사 매출은 2020년 5조7823억원에서 지난해 10조6346억원으로 늘었다. 이 기간 순이익은 2212억원에서 9211억원의 급증했다. 내수 및 수출 판매량을 봐도 지난해 76만5784대로 신기록을 갈아치웠다.

본사 입장에서는 핵심 기술과 상표권을 인도법인에 빌려주면서 받는 로열티도 쏠쏠한 수익원이다. 지난 2년간의 추이를 보면 현대차 인도법인이 본사에 지불한 로열티는 2022년 1777억원, 2023년 2322억원이다. 연간 30%가 넘는 상승률이다.

인도법인은 분기 매출 2조7675억원을 기록한 올해 1분기에도 770억원의 로열티를 본사에 지급했다. 인도법인은 올해 연간 로열티를 RHP에서 2514억원으로 예상했다. 이는 현대차 1분기 배당총액(5257억원)의 절반 정도를 충당할 수 있는 돈이다.

현재 현대차 인도법인의 공모 예정가 범위는 1865∼1960루피(약 2만9970∼3만1480원)다. 전체 공모 금액은 4조2000억∼4조4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이 자금은 현지 공장의 설비의 합리화, 전기차 및 수소차 생태계 구축 등에 사용될 계획이다.

(출처: 현대차 인도법인 RHP)

그간 현대차 인도법인의 제조 공장은 높은 가동률로 운영돼 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GM으로부터 인수한 탈레가온 공장을 증설해 연간 생산량 100만대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다. 생산능력 증대에 따라 매출과 로열티 수익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법인은 RHP에서 현재 연매출의 최대 3.5%인 로열티 비율을 5% 이상까지도 늘릴 수 있다고 밝혔다. 주주 승인이 필요하지만 현대차가 IPO 이후에도 과반 지분(82.5%)을 유지하기 때문에 승인 절차는 사실상 현대차의 뜻대로 진행될 수 있다.

명실상부 본사의 믿는 구석이 된 모습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인도법인(5100억원)보다 순이익이 많은 곳은 미국 판매법인(9882억원)뿐이다. 두 법인 간의 매출 격차가 네 배 이상 나는 점을 감안하면 수익성은 인도법인이 더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30%로 확대하기 위해 세제 지원과 인프라 확충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도 타밀나두주에 2032년까지 4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기차 설비와 충전소를 구축하며 인도를 미래차 생산의 핵심으로 키울 계획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지난해 8월과 올해 4월, 반년 사이 두 번이나 인도법인을 방문했다. 정 회장은 지난 4월 인도 하리아나주 구르가온의 인도권역본부 델리 신사옥에서 "사업 확장 과정에서 인도를 글로벌 수출 허브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번 IPO가 도약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인도법인은 15~17일 상장 주식에 대한 일반 청약을 진행하며 22일 뭄바이 증시에 상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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