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자문 신성' MMP, 중소기업 타깃 드라이브 작년 5건 자문 성사, DB솔루션 '딜테이블' 구축
임효정 기자공개 2025-01-24 07:59:19
이 기사는 2025년 01월 23일 11시2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중소기업 전문 딜 자문사 엠엠피(MMP)가 위축된 시장 속에서 지난해 의미있는 성과를 내며 신성 M&A 자문사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5건을 자문한 MMP는 올해에도 중소기업 M&A에 차별화된 자문 역량을 발휘하겠다는 각오다.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MMP는 지난 한 해동안 총 5건의 M&A 자문을 성사시켰다. 거래액은 678억5000만원 규모다. 이로써 더벨 리그테이블에서 건수 기준 8위, 금액 기준 25위를 기록했다.

MMP의 색채는 뚜렷하다. 인수자 물색이 가장 큰 어려움인 중소기업 M&A에 집중한다. 이들 중소기업이 좀 더 수월하게 M&A를 수행할 수 있도록 메신저 역할을 제공한다.
자체 M&A DB 시스템인 '딜테이블'을 구축했다는 점 역시 하우스의 차별화된 포인트다. 딜테이블은 기업재무정보, 매각·인수니즈, 잠재인수자 컨택포인트, M&A 딜사례 정보를 수집하고 데이터베이스(DB)화 하는 방식이다.
기업개요, 산업군, 재무정보 등 60개 세분화된 필터를 기반으로 원하는 기업을 쉽게 추출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이 키워드를 기반으로 잠재매도기업과 잠재인수기업을 자동 매칭할 수 있는 MMP 자체 솔루션이다. MMP는 이달 15일 기준 기업매각니즈 947개, 기업인수니즈 1586개를 포함해 다양한 M&A 관련 정보를 수집한 상태다.
유튜브를 통해 인지도도 한층 높아졌다. MMP는 마일스톤회계법인과 함께 유튜브 채널 '오늘부터 회계사'를 운영 중이다. 중소기업 운영에 도움이 되는 회계 이야기, 중소기업 매각 관련된 딜 이야기를 회계사, 딜 전문가들이 다루는 채널이다. 올해 1월 기준 구독자수 7만명을 돌파했다. 회계사, 자본시장 종사자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평가다.
김규현 MMP 대표는 "중소기업 M&A의 가장 어려운 점은 정보 비대칭성"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사 DB 솔루션을 통해 매각, 인수 니즈를 꾸준히 수집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이를 활용한 딜을 더 많이 성사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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