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인프라펀드, IRR 기준 12~13% 목표 올해 1.5조 투자약정→4600억 실투자 계획
이 기사는 2010년 01월 19일 11시0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해외 건설사업을 독려하기 위해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인프라펀드가 올해 1조4700억원 규모의 투자 약정을 받고 4610억원을 실제 투자하기로 했다. 현재 사업타당성 용역을 의뢰한 상태로, 결과가 나오면 상반기 중 첫 투자를 하게 된다.
내부수익률(IRR) 기준 12~13%를 목표로 잡고 있고, 펀드 만기는 15년 이상이다. 내부수익률이란 SOC 투자에 필수적으로 적용하는 개념으로 미래 수익률을 현재화한 것이다. 단순수익률로 계산하면 수치가 상당히 높아진다. IRR 기준 12~13%에 대해 업계에서는 적정한 수준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19일 국토해양부와 금융권에 따르면, 글로벌인프라펀드는 올해 투자약정 금액을 1조4700억원으로 계획하고 있다. 민관공동펀드가 2700억원, 프로젝트펀드가 1조2000억원이다. 각각 2012년까지 최종 목표금액 4000억원과 2조원의 60%선이다.
올해 안에 실제 투자로 집행되는 금액은 민관공동펀드가 810억원, 프로젝트펀드가 3800억원 가량으로 잡혀 있다. 투자 대상에 따라 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
투자 대상은 사업 타당성 검토를 하고 있는 해외 사업장 6곳 중에서 추려진다. 국토부가 지난해 7월 사업 타당성을 의뢰한 사업장은 ▲인도네시아 남수마트라 철도(두산건설) ▲필리핀 리메이 액화 천연가스 터미널 및 발전소(SK건설) ▲인도네시아 파단~마랑간 고속도로(포스코건설) ▲ 베트남 빈호아∼붕타우간 철도사업(대우건설) ▲콩고민주공화국 간선도로 현대화사업(동명기술단) 등이다. 여기에 필리핀 카난 수력발전소(sk건설)가 지난해 말 추가됐다. 국토부는 2차 사업장 발굴을 위한 추가 용역 의뢰를 이르면 내달 중 할 것으로 보인다.
용역 결과는 6월 혹은 7월경에 나온다. 결과를 놓고 운용사인 한국투신운용과 신한BNP파리바운용이 내부 검토후 투자에 나선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투자자가이드라인위원회를 거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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