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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SK, 배터리 IPO서도 맞대결 펼치나 LG에너지솔루션 vs SK IET…시기 비슷, 소송전 여파 주목

이경주 기자공개 2020-09-25 14:36:44

이 기사는 2020년 09월 23일 16:2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배터리 소송전'으로 불거진 LG와 SK그룹간 자존심 싸움이 IPO(기업공개) 시장으로 옮겨 붙을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IPO를 공식화하면서 SK그룹 배터리 계열사 SK IET(SK아이이테크놀로지)와 비슷한 시기에 투자자 평가를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IB(투자은행)업계는 어느 편에 서는게 이득일지 눈치게임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올 연말 주관사 선정 관측

IB업계는 LG에너지솔루션이 올 연말이나 늦어도 내년 초 IPO를 위한 주관사를 선정할 것으로 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이 전지사업본부를 물적분할해 신설하기로 한 회사로 분할기일이 올 12월 1일이다. 분할과 동시에 IPO작업에 착수하는 속도전에 나설 것으로 본다.

적기투자를 위한 자금조달이 급선무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과감한 증설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시장 주도권을 잡으려 하고 있다. 올 상반기 말 기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이 24.6%로 1위다. 2위는 중국 CATL(23.5%)로 턱밑 추격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와 중국 생산기지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만 관련 캐팩스(CAPEX)가 3조원이다. 더불어 완성차업체 GM(General Motors)과 합작법인 설립에도 1조원 규모 지분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그간 LG화학이 부담했던 자금이지만 이젠 IPO로 직접 조달하게 됐다.

올 연말 주관사를 선정하면 내년 하반기에는 상장이 가능하다. LG화학도 이달 17일 컨퍼런스콜에서 상장에는 1년 정도가 소요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IB업계 고위관계자는 “주관사를 올 하반기나 늦어도 내년 초 안에는 선정할 것으로 보고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덕분에 SK IET와 상장 시기가 겹칠 가능성 높아졌다. SK IET는 SK이노베이션 100% 자회사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이 3.9%로 국내 3위, 글로벌 6위사다. SK IET는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분리막(LiBS)을 SK이노베이션에 공급하고 있다. 수직계열화 구조다.

SK IET는 내년 상장을 목표로 올 7월 주관사를 선정했다.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와 JP모간, 공동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크레디트스위스(CS)다. SK이노베이션도 자금이 급하긴 마찬가지다. 최근 SK IET 프리IPO(상장 전 지분투자)를 결정해 3000억원을 우선 조달했다.

◇소송전 장기화, IPO서도 쟁점 될 듯

양사 IPO에선 소송전 기싸움이 재현될 수 있다. 기업가치에 영향을 줄만한 사안인 탓이다. 소송을 당한 SK측이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LG화학은 지난해 5월 SK이노베이션과 종속회사 SK배터리아메리카(Battery America)를 상대로 리튬이온배터리 셀 등의 수입을 금지해 줄 것을 요청하는 소송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델라웨어주 연방지방법원에 제기했다. LG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는 것이 이유다.

이어 LG측은 같은 해 11월 SK측이 증거를 훼손했다며 ICT에 조기패소 판결(Default Judgement)을 요청했고, ICT는 올 2월 이러한 주장을 받아들여 조기패소 판결을 내렸다. 이에 SK측은 ICT에 재검토를 요청했고 올 10월 최종판결이 날 전망이다.

SK측은 ICT 1차판결 이후 합의를 시도했지만 LG측이 수조원대 배상금을 요구한 탓에 현재까지 답보상태에 있다. 소송이 지속될 경우 4~5년은 지속될 것이란 게 업계 관측이다. 물론 합의가 중도에 극적으로 성사될 가능성도 있다.

SK측이 패소하면 배터리부품과 소재를 미국에 수출할 수 없게 된다. 미국 조지아주 공장 가동도 제한받을 수 있다. LG측도 소송에 따른 비용이 만만치 않다. 이 탓에 양사 IPO에선 투자자 보호를 위해 소송 진행상황이 면밀히 재검토될 전망이다.

IB업계 관계자는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IPO 결정이 났다”며 “증권사들도 양그룹 사이에서 눈치를 보며 어느 쪽 일을 돕는 게 이득일지 판단했다. SK IET 주관사 선정과정에서 이미 노선이 정해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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