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대한조선 시설자금 지원 '진통' 산업銀 "빠른 정상화 위해 필요" vs 他 채권단 "리스크 크고 필요성 의문"
안경주 기자공개 2012-10-05 14:22:13
이 기사는 2012년 10월 05일 14시2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업 재무구조 개선(워크아웃) 중인 대한조선에 대한 시설자금 지원방안을 놓고 채권은행 간 의견이 엇갈려 진통을 겪고 있다.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대한조선의 빠른 정상화를 위해 73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다른 채권은행들은 투자 리스크가 높은데다 시설자금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조선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관계자는 5일 "최근 대한조선의 채권금융기관과 시설자금 지원방안을 논의했으나 모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앞서 다른 채권금융기관에 대한조선에 대한 시설자금 730억 원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의 위탁경영 기간을 3년이 추가된 2017년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산업은행 측은 대한조선의 재무구조 개선과 빠른 경영정상화를 위해 해양플랜트를 건조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한 만큼 자금지원이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현재와 같은 상선을 중심으로 한 선박 블록제작만으로는 (대한조선) 정상화에 한계가 있다"면서 "최근 위탁경영 중인 대우조선해양의 해양플랜트 수주가 늘고 있는 만큼 시설투자를 통해 생산설비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시설투자 이후 대한조선의 안정적 수익 보장을 위해 대우조선해양의 위탁경영기간도 오는 2017년까지 3년 연장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산업은행을 제외한 다른 채권은행들은 조선업황이 최악인 상황에서는 자금지원에 따른 리스크가 크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시설투자가 당장 필요한지도 의문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A 채권은행 관계자는 "시설자금을 지원받으면 해양플랜트 사업을 하겠다는 것인데, 현재의 조선업황을 봤을 때 리스크가 크다"면서 "기존에 지원된 자금도 아직 실질적으로 회수가 안된 상황에서 추가 지원은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회사 경영난에 따른 운전자금 지원이 아니라 장기적 투자성향이 강한 시설자금 지원은 좀 더 신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B 채권은행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생산설비를 갖추면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물량 중 일부를 위탁생산 하도록 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면서 "하지만 730억 원이라는 대규모 자금을 시설투자를 위해 워크아웃 기업에 지원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반대의사를 설명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실무자 회의 등을 통해 대한조선 시설자금 지원에 대한 논의를 재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산업은행은 두 번째로 지분이 많은 신한은행을 설득하거나 수출입은행·우리은행을 동시 설득해야만 시설자금 지원이 가능한 상황이다. 지분 기준으로 채권금융기관의 75%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한조선 시설자금 지원에 반대를 했지만 아직 설득의 여지는 있다"면서 "조만간 실무자 회의 등을 통해 재논의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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