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캐피탈 해외법인, 브라질 '난감'·인도 '쾌속' 브라질, 탄핵사태로 불확실성 증가…인도, 내년 하반기 오픈 예정
이 기사는 2016년 06월 29일 16:1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캐피탈이 추진하고 있는 브라질·인도 해외법인 설립이 현지상황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브라질은 대통령 탄핵사태로 현지법인 라이선스 획득시기가 불투명해진 반면 인도는 라이선스 획득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캐피탈이 추진 중인 브라질 현지법인 설립 계획에 변수가 생겼다. 브라질에서 현지법인 설립은 대통령 승인이 필요하지만 지난달 12일자로 현지 대통령의 탄핵절차가 개시된 것이다. 대통령 직무는 정지됐으며 현재는 권한대행 체제로 움직이고 있다.
그럼에도 현대캐피탈은 브라질 당국에 현지법인 라이선스를 신청했다. 탄핵정국이 현지법인 설립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현지에서 이번 탄핵정국이 브라질 법인 설립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없을 것이란 의견이 올라왔다"며 "탄핵된 대통령(지우마 호세프)이든 현재 권한대행(미셰우 테메르)이든 현지법인 설립에 반대하는 분위기는 아니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라이선스 획득시기가 불투명해져 현지영업 인프라 구축을 진행하기는 어려운 상황"며 "일단 계획은 내년 하반기에 라이선스를 획득하고 내후년 4월 현지법인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브라질과는 달리 비슷한 시기에 추진했던 인도법인 설립은 속도를 내고 있다. 라이선스 획득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인도법인은 내년 하반기에 오픈할 예정이다.
진출업종은 자동차 할부·리스금융이다. 인도의 자동차판매시장은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확대일로다. 2020년에는 세계 3위의 자동차판매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무엇보다 금융이용률이 70%로 선진국 수준이라는 게 현대캐피탈이 주목한 최대 장점이다. 한국은 65%, 중국이 40%도 안 되는 점을 감안하면 금융이용 성향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또 은행을 통한 저금리 금융상품 판촉은 법규에 따라 불가능하지만 전속금융사는 규제대상이 아니다. 현대·기아자동차 전속금융사로 진출하면 은행과의 직접 경쟁도 피할 수 있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인도시장은 경쟁이 치열해 금융사업 자체 수익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해외진출 목표는 수익이 아니라 현대·기아차 판매촉진이기 때문에 그룹 전략상 꼭 진입해야할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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