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임, 자문고객 22명·수수료수입 5만원 불과 베타고객 관리자산 2040억 원과 괴리
김현동 기자공개 2017-07-21 10:57:39
이 기사는 2017년 07월 18일 11시2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중적 자산관리를 표방하고 있는 로보어드바이저(Robo Advisory) 업체인 에임(AIM)의 자문수수료 수입이 5만 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18일 에임이 홈페이지에 공시한 영업보고서에 따르면 에임의 지난 3월 말 현재 투자자문 수수료수입은 5만 원이다. 자문계약금액 1억 원 미만인 22명의 고객에 대해 자문한 자문계약자산총액 2억2805만 원의 수수료 수입이다. 에임 홈페이지에 있는 베타 고객의 총 기입금액 기준 관리자산(AUM)이 2040억 원인 것과는 괴리가 엄청나다(아래 'AIM 홈페이지 첫 화면' 참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한 영업보고서에는 자문고객이 전월말의 15명에서 7명 증가하고, 자문계약 자산총액도 전월 말 1억 4305만원 에서 8500만 원 늘어난 것으로 돼 있다. 자문수수료 수입은 전월에도 5만 원으로 변동이 없다. 투자권유자문인력은 이지혜 대표이사 뿐이다.
에임은 지난해 4월 자본금 2억 3000만 원으로 설립돼 지난해 10월5일 투자자문업 등록을 마쳤다. 올 1분기 매출액은 0원이고, 당기순손실 1억 8000만 원을 기록했다. 최근에는 한국투자증권과 손잡고 한국투자증권의 주문시스템과 에임의 자문시스템을 연계해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해 자문을 받은 후 고객이 동의하면 자동으로 주문이 나가도록 하는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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