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신한생명, 불완전판매 개선 비결 '마감보고 폐지' 이병찬 사장 결정 '불완전판매 1위→9위'

신윤철 기자공개 2018-01-09 13:55:53

이 기사는 2018년 01월 08일 15:5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생명 이병찬 사장이 도입한 마감보고 폐지가 보험 상품 불완전판매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병찬 사장이 취임 직전 해인 2015년 신한생명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1.63%에 달해 생명보험사 중 가장 높았다. 이병찬 사장은 마감보고가 무리한 영업을 유발한다 판단해 작년 초 폐지했고 이후 불완전판매 비율이 꾸준히 줄어들었다.

마감보고는 보험사 지점들이 본사에 한 달에 한 번 보험 상품 총판매실적을 보고하는 것을 뜻한다. 경쟁이 격화되고 실적이 부진한 지점은 주단위 보고까지 하게 되는 경우가 생겨 허위보고 및 불완전판매를 유발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있었다.

불완전판매는 고객에게 금융상품을 판매할 때 상품의 기본 내용이나 투자위험성에 대해 충분한 안내 없이 판매한 것을 가리킨다. 불완전판매비율은 품질보증해지 건수와 민원해지 건수, 무효 건수를 더해 신계약건수×100으로 나눠 계산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생명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마감보고 폐지 이후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단순 비율로 2배 이상 하락했다. 이병찬 사장 취임 직후인 2016년 상반기 신한생명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0.58%였는데 1년 뒤 0.28%로 하락했다. 불완전판매 비율 순위도 전체 25개 생보사 중 9위로 떨어졌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월 마감은 물론 주마다 마감보고를 하는 경우가 생겨 지점들이 목표달성을 위해 허위보고하는 사례가 있었다"며 "마감보고 폐지 이후에 불완전판매는 줄고 내실은 제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한생명

마감보고가 폐지되면서 전체 계약 건수는 줄었지만 수익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신한생명의 3분기 누적 순이익은 1034억 원으로 1년 전보다 19% 감소한 수치나, 전년 동기 이연 법인세수익 효과를 제외하면 경상 이익은 증가했다. 수입보험료도 3조 6352억 원으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 중이다. 9월 말 기준 보험금 지급 여력비율(RBC비율)은 182.68%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를 상회한다.

마감보고 폐지로 인해 금융감독원 관리 감독에 선대응하는 효과도 얻었다.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지난해 12월 말 보험사가 불완전판매한 상품 정보 공개와 함께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국에 권고한 바 있다. 이에 금감원은 올해 1분기 내로 보험사들을 상대로 불완전 판매 감독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4분기 불완전판매 비율은 현재 집계 중인데 감소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직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큰 조치"라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