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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부총리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얘기 없었다" 정의선 부회장 간담회, 신사업 5년간 23조 투자

용인(경기)=임정수 기자/ 박기수 기자공개 2018-01-17 14:59:02

이 기사는 2018년 01월 17일 14:5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17일 정의선 현대기아차 부회장과 회동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현대차 그룹 지배구조 개편관 관련한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경기도 용인 현대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에서 정의선 부회장 및 현대차그룹 경영진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신영선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양웅철 현대차 부회장,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신영선 공정위 부위원장이 참석하면서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김 부총리는 이와 관련해 "상생과 협력, 해외투자, 인력 고용 등에 대한 얘기가 주를 이뤘고 지배구조 개편에 대한 얘기는 없었다"고 못을 박았다.

신 부위원장도 같은 입장을 보였다. 그는 "중견·중소 부품사들과의 상생 협력 관련 얘기를 위해 (공정위가) 참석한 것"이라고 답했다. 3월 주주총회 전까지로 정해진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 제출 시한과 관련해서는 "특정 대기업 그룹에 한정해 얘기할 수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간담회에서는 주로 현대차와 그룹 계열사들이 정부에 규제 완화와 정책적 지원을 요청하고 정부 측의 입장과 기업에 대한 요구 사안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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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경제부총리 현대차그룹 현장소통 간담회 전경

현대차는 기재부에 "원화 가치가 많이 올라서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업체의 수출 채산성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면서 환율 변동성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 공정위에는 전속거래 하도급 규제 강화, 전속고발권 페지 등을 신중하게 집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친환경차 보급 지원 확대, 수소 충전소 보급 확대, 전기차 고속충천 인프라 개발 보급, 자율주행 인프라 개선 등에 대한 정부의 규제 완화와 정책적 지원을 부탁했다. 현대제철은 산업용 전기료 인상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희망했다.

정부에 대한 요청과 더불어 현대차그룹은 5대 신사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인력 고용 계획을 정부 측에 브리핑했다. 현대그룹은 "향후 5년 동안 로봇AI를 포함한 5대 신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이들 분야에 약 23조 원을 투자하고 4만 5000명을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전기차 구매보조금 예산 2550억 원이 부족할 경우 타 예산을 전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다"면서 "수소충천소 등 충전시실 추가 확충 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등 기업 현장의 애로 사항에 대한 실질적 해소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화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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