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회장, 금호고속 지배력 계속 키운다 장외서 지분 1.5% 매입…"개인자금 활용, 책임경영 차원"
고설봉 기자공개 2018-10-29 08:24:16
이 기사는 2018년 10월 26일 18:2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고속 지분을 매입했다. 비상장사인 만큼 장외주식시장에서 개인간 거래로 지분을 획득했다. 지주회사인 금호고속 지분을 늘려 그룹 전반에 걸친 지배력을 확고히 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금호고속은 박 회장이 주식 3만9800주(지분율 1.5%)를 취득했다고 26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박 회장은 기존 29.7%에서 31.1%로 보유 지분율이 늘었다. 기존처럼 최대주주 지위를 계속 유지한다.
이번 거래는 장외주식시장에서 이뤄졌다. 금호고속이 비상장사인 만큼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되지 않는다. 다만 개인간 거래는 가능하다. 박 회장은 1주당 10만5513원, 총 41억9900만원을 투자해 지분을 매입했다.
박 회장의 지분 추가 확보로 박 회장 등 일가 및 특수관계사 등이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율은 총 71.2%로 증가했다. 박 회장 외에 아들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 딸 박세진 금호리조트 상무, 부인 이경열 씨 등이 금호고속 지분 25.8%를 보유 중이다.
이외 금호그룹 계열사인 케이에이가 1.8%, 케이아이 1.1%, 케이에프 0.7%를 가지고 있고,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은 7.1%의 지분을 보유 중다. 더불어 우선주의 경우 금호아시아나문호재단과 죽호학원이 100%를 가지고 있다.
금호고속은 박 회장 일가가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지배하는 데 있어 핵심이 되는 회사이다. 금호고속에서 뻗어나간 지배력은 금호산업을 거쳐 아시아나항공으로 이어져 있다. 금호고속은 금호산업 지분 45.54%를 보유하고,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를 갖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세이버, 아시아나IDT 등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책임경영 차원에서 일반주주의 지분을 장외에서 취득했다"며 "취득 자금의 출처 등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고설봉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현대차그룹 CEO 성과평가]이규석 현대모비스 사장, ‘전동화·전장·비계열’ 다각화 통했다
- [새판 짜는 항공업계]다크호스 이스타항공, 항공업 판도 바꿀까
- [새판 짜는 항공업계]비상 날개짓 이스타항공, 더딘 경영정상화 속도
- [레버리지&커버리지 분석]진에어, 한진칼 통합 LCC 주도권 ‘이상무’
- 체급 키우는 에어부산, 펀더멘털 약점 극복
- [새판 짜는 항공업계]슬롯 지키기도 버거운 이스타항공 '영업적자' 감수
- 티웨이항공, 장거리 딜레마...3분기 이례적 손실
- [CFO Change]기아, 내부 출신 김승준 상무 CFO 발탁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부회장 부활' 성과보상 특급열차 다시 달린다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혁신·파격·미래' 2018년 대규모 인사 데자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