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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소상공인' 플랫폼 구축 배경은 자체적 RPA 시스템 보유 영향, BCG 컨설팅…6개월 소요

손현지 기자공개 2019-08-07 08:21:21

이 기사는 2019년 08월 05일 14:4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B국민은행이 업계 최초로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의 금융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인 KB브릿지(KB bridge)를 지난 31일 출시하는데 성공했다. 해당 서비스를 준비하는데 플랫폼 개발기간만 약 6개월, 자체기획 기간까지 감안하면 약 1년이 소요됐다. 국민은행이 이처럼 당행 고객뿐 아니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었을까.

국민은행 관계자는 5일 "KB브릿지는 그동안 국민은행이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하는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RPA, Robotics Process Automation)를 기반으로 기업여신을 심사해왔던 역량 덕분에 가능했다"며 "윤종규 KB금융 회장이 처음 아이디어를 냈으며, 허인 행장도 RPA를 기반으로 한 기업여신 심사 역량을 강화하는데 관심이 많았기에 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낼 수 있었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KB데이타시스템을 통해 자체 시스템구축 프로세스가 마련돼있다"며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자문을 받는데만 2~3개월의 시간이 소요됐으며, 시스템 구축까지 총 6개월 정도 걸렸다"고 말했다.

KB브릿지는 국민은행이 자체 개발한 온라인 정책자금 플랫폼이다. 보통 정부나 정책금융기관, 지자체 등 430여곳에서 제공하는 자영업자 지원제도는 무려 1800여개에 달한다. KB브릿지는 해당 제도들을 인공지능(AI)기술과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해 자영업자의 △업종 △업력 △지역 △매출 등 특성에 따라 맞춤별 정책금융 지원제도 10여개를 추려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 전국 12개 ‘KB소호컨설팅센터'에서 종합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 지원하고 있으며 자영업자들끼리 각종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도 지난달 24일 국민은행 본점에서 KB브릿지와 관련 "바쁜 자영업자들에게 '손 안의 작은 나침반'이 될 것"이라며 "금융꿀팁 등 소상공인 대상 금융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기대감을 표하기도 했다.

사실 국민은행은 그동안 디지털금융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허인 행장의 경영방침에 따라 일찍이 자체 RPA를 도입했던 은행이다. RPA는 컴퓨터가 수작업으로 진행해오던 규칙기반의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에 적용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의미한다. 지난 2017년 말 기업여신 심사업무에 처음으로 RPA를 적용했으며, 당시 RPA 전문가 조직(CoE)까지 운영해 솔루션 활용역량을 강화하면서 디지털화에 관심을 높여왔다.

실제로 소매금융(리테일)에 장점을 가졌던 국민은행은 허 행장 취임 후 기업금융 규모가 상당히 늘었을 정도다. 허 행장은 앞서 △대기업팀장 △동부기업금융지점장 △삼성타운기업금융지점 수석지점장 등 기업금융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으며 기업금융 역량을 갖춰온 인물로 꼽힌다.

허 행장은 작년초 온라인플랫폼에 입점해 재화를 판매하고 있는 자영업자에 금융지원을 목적으로 공급망금융(Supply chain) 애자일(Agile)조직을 신설한 바 있다. 해당 유닛은 플랫폼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공급망금융상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며 'KB셀러론'출시로 이목을 끌기도 했다.

KB셀러론은 신용이나 담보가 아닌 매출채권을 주요 담보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망 금융상품이다. 기존 사업자 대출은 심사부터 실행까지 그 과정이 복잡하지만 KB셀러론은 이를 단순화시켰다. 위메프와 오픈API등을 활용해 비대면 방식을 채택했던 것이다.

금리 역시 타 선정산서비스 업체(평균 15~16%)의 3분의 1 수준인 연 5.8%로 운영했다. 기업자금관리서비스(CMS)를 기반으로 한 기업금융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셀러론은 필요했다. 매출채권 담보를 시작으로 데이터가 누적되면서 소상공인 대상 신용대출에도 관련 데이터 활용이 용이해지기 때문이다.

지난 1월부터 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의 키를 잡은 신덕순 전무가 허 행장의 바통을 이어받았다. 그는 해당 조직을 '기업금융솔루션유닛(Unit)'으로 확대 개편했으며, 타깃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 규모도 기존 20명 초반에서 현재 30명까지 늘렸다. 신 전무는 국민은행 대표 '영업통'으로 불리는 인물로 △국민은행 서초지역본부장 △국민은행 강서·양천지역영업그룹 대표 △국민은행 남부지역영업그룹 대표 등을 역임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고객을 위한 KB만의 혁신서비스를 개발 중"이라며 "소호·중기대출 업계 1위 지위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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