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증권 ‘라이프 포트폴리오' 수익화한다 블로그 자산관리 콘텐츠 담은 전자책 출시, 인세 수취
김수정 기자공개 2019-10-17 08:17:55
이 기사는 2019년 10월 15일 14시0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이 공식 블로그를 이용해 수익 창출에 나선다. 그동안 블로그에 게재해 온 재테크·자산관리 관련 콘텐츠를 담아 전자책 단행본을 출판하기로 했다. 협업 출판사가 전자책을 제작해 판매하면 한화투자증권이 인세 수익을 거두게 된다. 젊은 세대와의 소통 강화 차원에서 블로그 콘텐츠를 강화한 것이 새로운 수익모델로 이어졌다.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화투자증권은 이달 말 전자책 출시를 목표로 시중 출판사와 협업하고 있다. 출판되는 책에는 한화투자증권 공식 블로그인 ‘라이프 포트폴리오'(Life Portfolio)에 게재된 재테크·자산관리 관련 콘텐츠가 선별돼 담길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협력 출판사가 라이프 포트폴리오 게시물을 기반으로 전자책을 만들어 유료로 제공하면 한화투자증권이 인세를 수취하는 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블로그에 콘텐츠가 축적되면서 이에 주목한 한 출판사 측에서 먼저 한화투자증권에 출판 계약을 제안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투자증권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차별화해 관리하기 시작했다"며 "출판사 측 제의가 들어와 검토하게 됐고 이달 말 정식으로 시장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지난해부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운영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는 투자자와의 소통을 강화하자는 취지에서 나온 전략이다. 특히 향후 고객층의 주축을 이룰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아이디어다.
라이프 포트폴리오를 선보인 것도 이러한 SNS 소통 강화 전략의 일환에서다. 한화투자증권은 이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기존 블로그는 투자전략, 기업분석 등 리서치센터에서 생산된 자료들을 공유하는 매체에 지나지 않아 타사와 차별점이 없었다.
한화투자증권은 이 블로그에 사회초년생과 워킹맘, 은퇴준비자 등 특정 생활 패턴을 가진 투자자에게 적합한 재테크 방법과 자산관리 팁 등을 소개하는 라이프 포트폴리오 페이지를 추가했다. 외부 작가 등을 기용해 1~2주에 한 번 꼴로 재테크와 관련된 읽을거리를 업데이트했다. 블로그 외에도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채널을 적극 활용해 투자자들과 직접 소통하기 시작했다.
이 같은 전략은 비교적 조기에 성과를 보여줬다. 지난해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블로그 부문 최우수기업블로그상을 받은 데 이어 ‘웹어워드 코리아'의 금융블로그분야 최우수상·기업브랜드SNS분야 최우수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올해 들어선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관하는 ‘아이어워즈 2019-소셜아이어워드'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동인기연, 필리핀 바타안경제특구청과 협력 강화
- [i-point]태성, 임대공장 계약 "복합동박 장비 초도물량 대응"
- [상호관세 후폭풍]중국·베트남 생산비중 높은 HS효성, '고관세' 영향 불가피
- [중견 철강사 생존전략]동국산업, 손익 '엇박자'…영업흑자에도 순손실 300억
- [Red & Blue]무상감자에 관세 전쟁까지...'신저가' 찍은 KG모빌리티
- [석유화학 숨은 강자들]유니드, 고ROE와 상반된 PBR…중국공장 신설효과 기대
- [현대차그룹 벤더사 돋보기]에스엘 이사회 '오너 3세' 주축…'역할 분배' 뚜렷
- NH증권 점프업리그, 해외로 확장
- [중견 철강사 생존전략]KG스틸, 그룹내 '유동성 창출' 중심 부상
- KB국민은행, 가판대 대폭 조정…한·중 펀드에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