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로보틱스, 내년 초 상장 조준…매출 300억 넘긴다 한국거래소 현장 실사 완료…제품·기술 긍정적 평가
김지원 기자공개 2021-12-22 07:42:41
이 기사는 2021년 12월 17일 17:4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로봇 전문기업인 유일로보틱스가 상장 시점을 내년 초로 잡았다. 한국거래소는 최근 유일로보틱스 현장 실사를 마무리했고 현재 서류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17일 업계에 따르면 유일로보틱스는 지난달 한국거래소의 현장 실사를 받았다. 현재 심사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현장 실사는 제품 생산 과정과 기술력을 포함한 유일로보틱스 경영 전반을 검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유일로보틱스 관계자는 "시장 상황을 고려해 내년 초 상장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며 "심사가 완료되는 대로 관련 규정에 따라 차질없이 후속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일로보틱스는 올해 9월 7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에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이후 거래소의 심사 프로세스에 맞춰 후속 절차를 진행했다. 현재 코스닥시장본부에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한 기업 가운데 승인을 기다리는 곳은 42개 정도로 파악된다.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현재 한국거래소에 심사 승인을 기다리는 기업이 밀려있어 심사 기간이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유일로보틱스는 국내 로봇 기업 가운데 이례적으로 기술특례가 아닌 일반 상장을 택했다. 기술특례 상장은 당장 매출을 내지 못하더라도 기술력과 성장성이 있다고 평가받은 기업을 위한 제도다. 주로 바이오 기업이 해당 제도를 통해 상장한다.
유일로보틱스 관계자는 "일반 상장으로 진행해도 증시 입성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상장 후에도 지속 성장에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2010년 설립된 유일로보틱스는 산업용 로봇과 AI·IoT 융복합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한다. 직교로봇, 다관절로봇, 협동로봇 등을 개발한다. 2019년에 협동로봇, 2020년에 다관절로봇 개발을 완수했고 현재는 판매를 개시한 상태다. 작업 현장에 투입된 로봇을 중앙에서 제어하는 '링크팩토리 4.0' 시스템도 보유하고 있다.
2020년 매출액 279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자기자본은 90억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은 25억원이다. 이는 한국거래소의 코스닥 일반기업 상장 요건을 충족한다. 올해 실적은 매출 300억원을 훌쩍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진은 현재 대표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과 공모 예정 주식수 등을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주력 제품인 협동로봇과 다관절로봇 개발에 투입할 계획이다.
로봇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생산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며 "앞으로 제조업을 중심으로 협동로봇 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 아이온운용, 부동산팀 구성…다각화 나선다
- 메리츠대체운용, 시흥2지구 개발 PF 펀드 '속전속결'
- 삼성SDS 급반등 두각…피어그룹 부담 완화
김지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2024 이사회 평가]홀로 선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이사회 경영 '부진'
- [2024 이사회 평가]캐즘 비켜난 세방전지, 이사회 경영은 '아직'
- [2024 이사회 평가]LX세미콘, 성장세 못미치는 이사회 경영
- [i-point]대동, 우크라이나 농기계 시장 본격 진출
- 아이엠지티, 과학정보통신부 IR52 장영실상 수상
- [Company Watch]'에이피솔루션 새주인' 탑런, 장비사업 '도전장'
- 우리기술, 원전 독점기술 기반 SMR 분야 '첫 수주'
- 금양인터, 펜폴즈 설립 180주년 기념와인 출시
- [i-point]대동 AI 가정용 재배기, CES 2025 혁신상 첫 수상
- 디렉터스컴퍼니,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비트나인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