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가 헬스케어 사업 확대하는 이유는 박차훈 회장, 디지털MG 전략 강화 주문…고객 75% 50대 이상 건강관리 수요 커
김형석 기자공개 2022-10-12 08:18:21
이 기사는 2022년 10월 11일 15:3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새마을금고가 헬스케어 사업 확대를 추진한다. 기존엔 임신·출산 등에 초점을 맞춘 헬스케어 앱을 활용하고 있었으나 뇌·심장 질환부터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까지 사업을 확대한다. 간호사 병원 동행 서비스를 비롯해 간병 등 전방위적인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한다.헬스케어 서비스 확대는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의 '디지털MG' 경영전략 차원에서 추진됐다. 또 헬스케어를 통해 실버 세대와 거래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도 내포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조합원 상당수는 타 금융권보다 높은 연령대를 보이고 있다. 노령층을 상대로 한 헬스케어 사업의 수요가 커질 수 있다. 여기에 신용협동조합과 주요 보험사 등도 헬스케어 사업을 진출하고 있어 이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한 노력으로도 풀이된다.
11일 상호금융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는 최근 헬스케어서비스 제공 용역 입찰 공고를 냈다. 새마을금고는 이달 내 사업자를 선정, 향후 2년간 헬스케어 앱 확대 개편과 관련 컨텐츠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책정된 총 사업비용은 3억원이다.
새마을금고가 헬스케어 앱 고도화에 나선 것은 지난 2020년 7월 헬스케어 앱을 출시한 지 2년여 만이다. 새마을금고가 당시 출시한 앱은 임신과 출산, 육아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번에 구축될 헬스케어서비스에는 고령층을 공략하기 위한 서비스가 다수 추가될 예정이다. 건강상담을 위한 전문 상담인력 운영방안과 검진우대, 진료안내 및 예약 서비스 등이 탑재된다. 전문의료진 전화상담과 진료안내, 병원 예약대행 등 기본 건강관리 서비스도 포함된다. 새마을금고는 해당 앱이 구축되면 매년 2만~3만명의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차훈 회장은 디지털MG 전략을 주문해 왔다. 박 회장은 취임 이듬해 '디지털금융으로 도약하는 MG새마을금고'를 선포하고 디지털금융 전담부서를 설치했다. 디지털금융 역점사업으로는 △빅데이터 및 블록체인 등 디지털플랫폼 구축을 위한 종합컨설팅 추진 △통합회원관리를 통한 단계별 빅데이터 구축 △블록체인기술 구현 △MG스마트뱅킹 고도화 및 MG모바일 통합 플랫폼 구축 △자동화기기 바이오인증 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했다.
타 금융권과 달리 고령층 고객이 많은 점도 새마을금고가 헬스케어 사업 확대를 추진하는 이유로 꼽힌다. 새마을금고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의료 수요가 많은 50대 이상 고객(외국인 및 법인 등 제외)은 1592만명으로 전체 고객의 74.3%에 달한다. 특히 70대 이상 고객은 716만명으로 전체 연령 중 가장 많았다. 새마을금고는 의료혜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농촌지역 점포도 500여개에 달한다. 이는 전체 점포 중 15~18%를 차지한다.
신협과 보험사 등도 헬스케어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신협은 지난 2019년부터 어부바효예탁금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이 상품은 고령층 조합원에게 전화 안부서비스, 헬스케어서비스, 상해사망공제 공제료 전액 지원 등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협은 지난해 9월부터 상품의 가입 문턱을 낮추고 공격적으로 상품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 삼성생명과 KB손해보험 등 보험사들도 최근 자체 헬스케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박차훈 회장은 두번째 임기 취임식에서도 디지털화를 새마을금고의 핵심 가치로 선정하는 등 디지털 분야 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헬스케어 앱 확대 개편도 새마을금고의 디지털화 구축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타 금융기관보다 고령층 비중이 높은 새마을금고 입장에서는 고객의 건강관리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으로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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