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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Fair Story]80개 웃도는 국산 아트페어…옥석가리기 필요할까참여 화랑 손해보는 아트페어 상당수, 자생력 없이 이어지기도

서은내 기자공개 2024-09-25 07:38:57

이 기사는 2024년 09월 24일 08: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미술계에서 아트페어의 수가 계속 증가하면서 미술 애호인들의 피로감도 늘고 있다. 미술품 거래규모는 지난해 이후 축소 중인 가운데 아트페어 행사는 늘어나자 판매실적 면에서 적자인 아트페어들이 주를 이뤘다는 지적이 나온다. 옥석가리기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23일 예술경영지원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아트페어의 수는 2021년 65개에서 2022년 71개로, 2023년에는 82개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기준 수치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으나 신생 페어들을 합하면 업계에서는 국내 아트페어 수가 실제로는 80여개를 훌쩍 웃돌 것으로 예상한다.

2023년 미술시장 결산 추정 자료에서 국내 미술시장 규모는 2022년 8066억원에서 2023년 6695억원으로 1년 사이 17% 감소했다. 하지만 아트페어의 수는 같은 기간 71개에서 82개로 전년 대비 15.5%, 아트페어 종사자 수는 851명에서 897명으로 전년 대비 5.3% 더 증가했다.
2024 키아프 서울 부스 전경.
◇ 자본력·기획력 부족…일회성 짙은 행사들

아트페어의 숫자가 증가한 배경은 점차 오프라인 갤러리 매장을 직접 찾는 고객들이 줄어드는 분위기가 관련이 있다. 판로가 줄어든 갤러리들이 아트페어와 같이 한번에 여러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 수 있는 판매의 장을 찾게 되면서다. 갤러리들의 수요가 확인되면서 아트페어를 주최하는 업체들도 늘어났다.

지난해 미술시장의 전체 거래 작품 수는 9만3921점이며 그 중 절반 이상인 5만644점이 아트페어에서 거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아트페어 거래 규모는 2886억원으로 추정됐다.

화랑협회, 지자체, 금융사, 아트페어 전문기업 등 아트페어를 여는 주최는 다양하다. 몇몇 갤러리들이 모여 페어를 기획하기도 한다. 하지만 상당수가 지속성을 담보할만한 자본력이나 기획력을 갖추지 못하고 판매 장소만 열리는 차원의 행사들이 많아졌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미술계 관계자는 "다수의 갤러리들이 세대 교체에 실패하고 노후화되면서 고객을 만날 기회가 아트페어밖에 없다고 생각해 페어 참가에 에너지를 쏟는다"며 "이같은 화랑의 수요를 이용해 부스비 장사를 하는 페어가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또 "지방 아트페어는 지자체의 지원금을 받는데 이같은 지자체 지원금 의존도가 높거나 행사를 위해 작가들에게 돈을 받고 행사가 열리는 경우에는 아트페어 자체의 수준과 상관없이 자생력이 없는 페어가 이어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 작품 판매 이익, 적자 아트페어 수두룩

외견상 화려해보이는 페어들 중에서도 갤러리들이 실제 이익을 창출하지는 못하는 '속빈 강정'같은 행사가 다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 아트페어 관계자는 "현재 국내 아트페어들 중 60~70%는 참여 갤러리 전체로 보면 적자가 나는 구조"라며 "단기로 보면 새로 참여를 희망하는 갤러리들 때문에 페어 주최측은 이익을 남기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페어가 지속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행사의 규모나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는 갤러리가 페어 주최측에 내는 부스 비용이 수천만원대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갤러리가 페어 참여로 이익을 남기려면 그 이상 판매실적을 내야한다. 판매액의 통상 절반은 작가과 나누며 결국 부스 비용의 두배 이상 작품이 팔려야 갤러리가 손해를 보지 않게된다.

한 갤러리 대표는 "판매가 담보되지 않는다면 높은 부스비를 감당하고 갤러리들이 재참여를 희망하지 않게될 수 밖에 없다"며 "이렇게 문턱이 낮은 많은 페어들은 일회성에 그치게 되기 쉬운데 그럼에도 또다른 갤러리들이 경험을 쌓기 위해 도전하면서 페어가 실속은 없이 지속 되기도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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