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경전철, 채무불이행 코 앞 운영수입보장률 놓고 용인시와 갈등..26일 이자만기 합의 어려워
이 기사는 2010년 10월 21일 17:2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용인경전철㈜이 주무관청인 용인시와 운영수입보장률(MRG)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다가오는 26일 대출 이자만기일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개통을 앞둔 용인경전철㈜은 파산에 이르게 된다.
용인시는 지난 7월 예정됐던 용인경전철 개통을 이달 말로 3개월 가량 미뤘다. 소음 문제와 안전상의 준비 미흡으로 준공 승인을 해 줄 수 없다는 이유였다.
개통이 미뤄지면서 용인경전철㈜은 자금난에 시달렸다. 용인경전철㈜이 금융권에서 조달한 금액은 총 사업비 1조원 중 4900억원으로 하루 이자만 1억2000만원이었다.
용인시는 사업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자금재조달을 통해 MRG를 90%에서 79.9%로 낮추자고 요구했다. 용인경전철㈜은 MRG를 낮추면 장기적인 사업수익성이 저하된다며 꺼렸지만, 다른 대안이 없어 79.9%로 MRG를 낮춘 자금재조달 계획안을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제출했다.
하지만 이렇게 조정한 자금재조달 계획도 당장 시행되기는 어렵다. PIMAC에서 자금재조달 계획안을 검토한 후 승인을 하기 위해서는 3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루하루 자금부담이 심해지는 용인경전철㈜로서는 다른 방안을 찾는 것이 시급하다. 이자만기일인 26일까지 방안을 찾지 못하면 채무불이행 상태가 된다.
용인경전철㈜은 가능한 방법들을 모두 검토하고 있다. 용인경전철㈜ 관계자는 “지금 와서 사업을 접을 수는 없다”며 “용인시에서 개선을 요구하는 사항들을 해결한 뒤 조속히 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에서는 ‘선개통 후준공’ 방안이 가장 현실적이라고 보고 있다. 한참 걸리는 준공 승인을 기다리기보다 우선 개통을 해 운영수익으로 자금난을 해결하자는 것이다.
문제 해결은 또다시 용인시와 용인경전철㈜의 MRG 수준 합의에 달렸다.
용인시도 제기됐던 문제를 해결한 세부 대책이 세워지면 준공 전 개통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PIMAC의 검토 의견이 나오기 전에 개통을 하는 만큼 MRG 수준을 다시 합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용인시는 PIMAC이 MRG 수준을 79.9% 보다 낮은 76~77%까지 내릴 수 있는 검토 의견을 낼 거라고 보고 있다.
용인시는 MRG 수준이 민감한 부분이라 절대 물러설 수 없다고 강경하게 나서고 있다. 차후 문제 발생 여지가 많아서 제대로 합의되지 않으면 선개통 후준공 방안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현재와 같은 상황이라면 26일 전에 합의가 성립되기는 어렵다”며 “그 전에 합의가 이뤄지려면 사업시행자인 용인경전철이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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