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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호 펀드 의미 없다...관건은 수익률 ④요건 충족하는 금융기관 선점 경쟁 치열

박홍경 기자공개 2011-07-28 12:41:41

이 기사는 2011년 07월 28일 12: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011년 하반기, 여의도 증권가에서는 소리없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연내 출시가 '확실시' 되는 헤지펀드의 1호 자리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규제개혁위원회의 심사를 받고 있으며, 법제처의 심사를 거쳐 오는 9월 중에는 차관·국무회의를 통과할 전망이다. 헤지펀드의 설립 근거가 마련되는 것이다.

정부는 시행령에서 자기자본과 운용경험, 전문인력을 갖춘 운용사에게 라이선스를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운용사의 경우 수탁고가 4조원 이상, 증권사는 자기자본 1조원, 투자자문사는 일임계약액이 5000억원 이상인 업체가 대상이다. 인력은 국내외에서 헤지펀드 운용 경험이 있는 3명 이상의 운용역을 확보해야 한다.

이같은 기준에 근거했을때 헤지펀드 운용이 가능한 증권사는 삼성, 우리투자, 미래에셋, 대우, 한국투자, 현대, 신한금융투자, 대신, 하나대투, 동양종금 등이다.

운용사에서는 삼성과 미래에셋맵스, 신한BNP, 하나UBS, 한국투신, 우리, 동양, 산은, 한화투신, KTB, NH-CA 등이다. 자문사의 경우 코스모와 브레인, 한가람, 케이원, 피데스, 가울이 해당된다.

◇미래에셋, 이번에도 1호 차지할까?

헤지펀드 설립의 제도적 기준이 마련되면 요건을 만족하는 업체들이 한꺼번에 인가 신청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만약 여러 업체들이 동시에 신청하면 누가 1호를 차지할까.

일부에서는 비슷비슷한 조건이라면 1-1, 1-2호 식으로 인가를 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스개소리도 한다. 그만큼 경쟁에 치열하다는 의미다. 복수의 업체 가운데 '심사'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1호 펀드가 갖는 상징성을 감안해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운용규모 등 1호에 걸맞는 조건을 고려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국내 최초의 뮤추얼펀드 1호와 토종 사모투자펀드(PEF) 1호는 모두 미래에셋에서 나왔다. 헤지펀드 1호도 미래에셋이 차지하지 않을까 하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이때문이다.

미래에셋맵스운용 관계자는 "미래에셋이기 때문에 1호를 차지한다기보다 다른 업체들보다 먼저 준비했기 때문에 1호를 선점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헤지펀드를 제도권으로 끌어들인데는 안정적 운용에 주안점을 두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미래맵스운용은 그동안 다양한 전략과 자산에 헤지펀드 유형의 투자 경험을 갖춰 준비가 돼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미래의 경우 금융공학펀드(RCF)를 포함해 현재 헤지펀드의 전략에 가깝게 운용 중인 펀드 규모가 5000억~6000억원 수준이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의 퀀트와 인덱스, 원자재에도 투자하고 있다. 라이선스를 받아 헤지펀드를 실제 운용하더라도 지금까지의 전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운용할 계획이다.

하나UBS운용도 유력한 1호 후보다. 한국에 집중하는 재간접 헤지펀드를 싱가포르에 설립한 경력이 있는 강창주 상무를 비롯해 해외에서 헤지펀드를 운용한 경험있는 운용역들을 확보했다.

한국투신운용은 주식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헤지펀드를 준비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의 주식 롱숏을 구상 중이며 70%를 한국에, 나머지 30%를 아시아의 주식에 투자할 계획이다. 삼성자산운용도 TF를 구성해 준비 중이나 시기와 전략에 대해서는 구체화된 사항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사는 프라임브로커와 헤지펀드 업무를 겸영할 경우 이해상충 우려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회사 형태로 헤지펀드 운용사 설립을 유도할 방침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2008년에 국내 최초로 헤지펀드를 싱가포르에 신설한데 이어 헤지펀드 전략운용팀을 신설하고 해외 인력도 영입했다.

우리투자증권은 지난해부터 헤지펀드 운용 전략을 표방해온 대안투자 그룹을 중심으로 별도의 자회사를 설립해 헤지펀드를 출시할 계획이다.

개인의 헤지펀드 가입 기준이 5억원으로 마련된만큼 자문사가 운용하고 있는 일임자산과 자문형랩이 빠져나갈 공산이 크다. 이와 관련 인가 조건을 만족하는 자문사들은 관리자산을 지키기 위해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운용 경험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며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라이선스 조건에 미달하는 일부 운용사들은 국내에서 펀드를 설립할 수 있을 때까지 해외에서 경험을 쌓는 방안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형사들은 최근 해외의 프라임브로커를 접촉하기도 했다. 운용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중소형사가 관리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1호' 보다는 수익률이 중요

이같은 경쟁에도 불구하고 '1호 헤지펀드'라는 상징성을 제외하고 큰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다는게 대체적인 지적이다.

한 대형 운용사 관계자는 "정부와 업계의 관심이 워낙 많기 때문에 올해 안에 펀드는 반드시 설정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투자자들에게 고려할만한 대안투자처로 인정을 받으려면 적어도 6개월~1년 이상 안정적인 수익률을 확인시켜줘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자산가들에게 인기를 모았던 재간접 헤지펀드(FoHF)는 수익률 측면에서 만족을 주지 못했다. 상당수의 FoHF가 CTA 전략의 펀드를 편입했는데, 시장이 방향성을 갖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수익률도 답보하는 수준에 그친다.

일선에서 자산가들의 투자를 컨설팅하는 PB들은 한국형 헤지펀드 역시 의미있는 수익률을 확인시켜줘야 부자들의 지갑이 열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제 빗장이 열렸을 뿐, 가야할 길이 멀다는데 대해서는 정부도 같은 입장이다.

특히 정부는 G20 국가 가운데 최초로 헤지펀드를 제도권 안으로 들여와 감독과 사후관리하는 사례라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펀드 운용사는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에 맞춰 주된 운용 전략과 투자한 자산의 종류, 차입과 파생상품 현황 등을 분기별로 보고해야 한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국 자산운용과장은 "시행령 개정을 계기로 헤지펀드의 시대가 막 열린 것"이라면서 "성공적인 안착에는 수 년이 걸리리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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