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더벨 글로벌 투자 로드쇼]"추가관세, 현실화 돼도 베트남 대미 시장점유율 유지"이동현 KIS Vietnam 본부장 "중국 대체할 국가 제한적"
호치민(베트남)=이종현 기자공개 2025-03-17 10:31:53
[편집자주]
베트남은 대미 무역흑자 4위국이다. 지난해에는 GDP 성장률 7%를 찍었다.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들어선 시점에선 견제 표적이 될만한 수치다. 미국의 관세정책 파고 속에서 중국의 글로벌 밸류체인 공급망을 대체할만한 국가로 올라서는 게 핵심 관건으로 꼽힌다. 더벨은 베트남이 여전히 차세대 제조·생산기지로의 매력을 유지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2025 더벨 글로벌 투자 로드쇼-베트남」 자리를 마련했다. 호치민시에서 3월 10일부터 14일까지 4박 5일간 진행된 생생한 투자 탐방 이야기를 전한다.
이 기사는 2025년 03월 12일 12시0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국이 추가관세를 중국에 이어 베트남까지 확대하더라도 베트남의 대미 시장점유율은 5% 안팎을 유지할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중국에 관세타격이 집중되거나 중국과 동일하게 추가관세가 붙는 상황 모두 베트남의 대미 수출액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이동현 KIS Vietnam(한국투자증권 베트남법인) 본부장은 11일(현지시간) 더벨이 개최한 '2025 더벨 글로벌 투자 로드쇼-베트남'에서 "수출품 대부분이 생활필수품 성격이 강하다 보니 추가관세가 부과되더라도 베트남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며 "중국의 대체 시장으로서 주목받았던 베트남의 경쟁력은 여전하다"고 설명했다.

한국투자증권은 내부적으로 트럼프의 추가관세 시나리오 테스트를 실시했다. 중국에 추가관세 60%가 적용되고, 멕시코·캐나다와 동일하게 베트남에도 25% 추가관세가 부과될 경우, 베트남의 대미 시장점유율은 4.9%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수치가 4.8%였던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타격을 입지 않을 것이라고 본 셈이다.
중국과 동일하게 추가관세가 10% 가량 추가될 경우 베트남의 대미 시장점유율은 5%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됐다. 베트남의 대미수출액 역시 모든 시나리오 상황에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베트남이 아직 고부가가치 제조업을 완전히 대체할 역량이 부족한 점이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셈이다. 트럼프 1기 때와 달리 베트남의 수출성장률이 중국관세 변수에 대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가능성도 기대해 볼 여지가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베트남 정부가 올해 GDP 성장률 목표치를 8%로 제시했다는 점이다. 지난해 성장률 7.1%를 넘은 수치다.
이동현 본부장은 "8%라는 수치는 여러모로 의미가 깊다. 베트남 정부는 그동안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데 굉장히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성장보다는 안정을 택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플레이션을 감수하고 성장의 고삐를 당기는 중"이라며 "이런 정부의 스탠스가 향후 베트남의 경제 성장의 힌트가 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산업 경쟁력이 열위한 상황에서 미래 산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필사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베트남 최대기업 빈그룹이 신사업으로 삼은 전기차 자회사 빈패스트를 예로 들었다.
빈패스트는 2017년 설립된 기업이다. 고급 내연차를 표방하면서 BMW로부터 대부분의 제품을 사와 조립하는 것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초기부터 시행착오를 겪었다. 안전, 수리 편의성 이슈가 불거지면서 자국에서도 외면받았다. 하지만 2021년 '전기차 올인' 선언 후 소형차를 시작으로 차종을 늘려갔고 최근에는 인식 개선에 성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인식 개선의 도움이 된 것은 충전 인프라다. 이 본부장은 "베트남 각지 여행을 가 보면 빈패스트 충천 인프라가 굉장히 잘 돼 있다. 빈그룹이 갖고 있는 상업 체인, 리조트, 백화점은 물론이고 2선급 도시의 시내 중심가나 고속도로로 이어지는 길목 등에는 다 있다"며 "처음 베트남이 전기차를 한다고 했을 때 믿기 어려웠는데 단기간에 충전 인프라를 갖춘 것은 놀라운 일"이라고 전했다.
전기차 인프라가 기대요인이라면 전기 부족은 베트남이 직면한 도전과제다. 베트남은 신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 데이터센터 유치를 추진 중이지만 전기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것이 발목을 잡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원자력 발전소 건설 등 전기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는 베트남 내부 자본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렵다. 이 본부장은 "그동안 지하철 등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국가 공적개발원조사업(ODA)에 더해 일본, 한국, 중국 기업과 컨소시엄을 맺어 추진해왔다"면서 해외 기업과의 협상이 중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서 "인프라 부족에 따른 공공 인프라 확충 프로젝트, 호치민 신공항, 데이터센터 유치, 베트남 증시 FTSE 이머징지수 편입 등 디테일한 영역을 살펴보는 것이 향후 베트남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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