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쌍용건설 사태 중재 나선다 우리 등 5개은행 부행장급 긴급 회의..유동성 지원 논의
길진홍 기자공개 2013-02-26 14:57:57
이 기사는 2013년 02월 26일 14:5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감독당국이 쌍용건설 사태 해결을 위한 중재에 나선다.채권단 관계자는 26일 "금융감독원 중재로 이날 오후 3시 금융감독원 여의도 본원에서 쌍용건설 유동성 지원을 위한 긴급회의를 연다"고 전했다.
회의에는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을 비롯한 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등 5개 채권은행 워크아웃 담당 부행장이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회의는 쌍용건설 경영정상화를 위한 유동성 지원 방안이 중점 논의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전 최대주주인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부실책임 전가에 대한 당국의 입장도 언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실적으로 캠코의 자금지원 가능성이 희박한 상황이어서 사실상 각 부채권은행의 자금지원을 설득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는 이들이 많다.
채권단 관계자는 "쌍용건설 워크아웃 신청은 결과적으로 캠코가 부실 책임을 채권단에 전가시킨 것과 다름없는 일"이라며 "최대주주가 손을 뗀 상황에서 채권은행들이 자금을 지원할 명분이 없다"고 전했다.
앞서 쌍용건설은 이날 오전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에 워크아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일주일간 쌍용건설의 채권행사가 유예된다. 오는 28일 만기 도래하는 상거래어음 303억 원은 자체 보유현금으로 결제키로 했다. 같은 날 만기 예정인 B2B대출 300억 원은 긴급자금 수혈이 이뤄질 때까지 연체로 두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오는 3월4일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소집하고 쌍용건설 워크아웃 수용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워크아웃이 개시되기 위해서는 채권단 75%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그러나 채권단이 캠코의 부실책임 전가를 이유로 자금지원에 반발하고 있어 워크아웃 신청이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채권단 동의를 얻어 워크아웃이 개시될 경우 실사를 거쳐 신규자금 지원 규모와 출자전환 비율 등을 논의하게 된다. 쌍용건설은 3월 한 달 간 부족자금의 규모가 1000억~15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용등급 하락으로 국내 관급공사 선수금 유입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하도급업체 공사대금 결제에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쌍용건설의 금융권 익스포저는 1조3000억 원을 웃도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PF보증채무를 제외한 주채무는 1조 원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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