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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패밀리오피스 마케팅 철학 '명문가 만들기' [하우스 분석]③ '헤리티지 플래닝' 안정적인 승계 초점…맞춤형 가문관리 서비스

강예지 기자공개 2013-12-23 09:41:32

이 기사는 2013년 12월 19일 11: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 패밀리오피스의 마케팅 철학은 고객의 가문을 명망 받는 가문으로 만드는 것으로, 승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맞춤형 가문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안정적으로 부를 이전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삼성 패밀리오피스 가문관리 서비스의 명칭은 '헤리티지 플래닝(Heritage Planning)'이다. '헤리티지 플래닝'은 재정적·인적·사회적 자산을 아우른다. 재정적 자산관리의 목표는 가업 및 자산승계(Legacy Planning)로, 솔루션만 제시하지 않고 실행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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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패밀리오피스 헤리티지 플래닝(Heritage Planning)

삼성 패밀리오피스는 법무·세무·회계·노무법인 등 전문 기관을 라인업해 솔루션의 실행 가능성을 높였다. 삼일PwC회계법인, 이현세무법인, 김앤장 등 분야별로 정평이 난 곳이다.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제휴를 맺는 전문 기관의 범위와 숫자도 점점 늘고 있다.

상담 인력인 패밀리오피서(Family Officer)가 전문가들과 함께 팀을 이루는 점, 종합적인 분석이 가능한 점, 실행 가능성을 중심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점 등이 고객의 신뢰와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가문의 가치와 지식을 승계하는 인적 자산관리는 '헤리티지 플래닝' 서비스의 성격을 잘 보여주고 있다.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의 하나인 글로벌 인사이트 프로그램(Global Insight Program·GIP)이 대표적인 예다. 고객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GIP는 4단계로 구성되는데, 본인의 적성을 알아보는 데서 시작해서 실질적인 교육, 실무진과의 네트워크 등으로 구체화하는 순서다.

삼성 패밀리오피스는 고객 자녀가 GIP를 통해 오너 경영자의 후계자로서 역량을 기르고 경영자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해준다.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실무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다. 글로벌 시황, 모의 투자, 경영 시뮬레이션, 자금 파이낸싱, IR, 경영자 리더십 등이다. 국제기구, IB(Investment Bank) 등을 방문하고, 산업별 리더와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차세대 리더들은 GIP에 참여하면서 미래 로드맵을 작성하고 본인의 가문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GIP 일정이 끝난 뒤에도 패밀리오피서는 이들의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멘토 역할을 한다. 자녀 고객과 유대감을 쌓으면 패밀리오피서와 고객 간 관계도 더 가까워진다는 설명이다.

사회적 자산관리의 핵심은 기부 컨설팅이다. 고객의 철학과 니즈에 맞는 기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실행하는 식이다. 기부 대상과 공익사업을 기획하는 맞춤형 기부가 한 가지 방향이다. 고객의 기부 니즈를 파악해 재단을 설립하고 핵심 목적 사업을 운영하는 방법도 있다. 기부처 리스트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기부의 형태를 구체화해 실행한다는 점에서 다른 기부 컨설팅과 차별화하고 있다.

삼성 패밀리오피스는 '패밀리보드(Family Board)'를 통해 가문관리가 체계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한다. 가문의 선별된 구성원으로 이뤄진 패밀리보드는 가문의 영속을 목표로 주요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기구다. 가문의 핵심가치인 '패밀리 미션 스테이트먼트(Family Mission Statement)'가 정해지고, 이에 따라 패밀리보드가 재정적·인적·사회적 자산 관리를 논한다. 패밀리보드는 승계의 주요 이슈 중 하나인 가족 간 분쟁을 조정하고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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