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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패밀리오피스 운영철학 '가문 영속성 지키기' [하우스 분석]FO, 전문가 구성 '가문관리위원회', 분석 시스템…3단계 걸친 검증

강예지 기자공개 2013-12-13 09:43:13

이 기사는 2013년 12월 11일 17:5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 패밀리오피스는 경쟁력 있는 기업과 오너 가문이 영속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 아래 지난 2012년 국내 최초로 가문관리 서비스를 시작했다. 최고경영자(CEO)의 철학을 담아 분쟁·사고 없이 영속할 기반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삼성 패밀리오피스는 운영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3가지 기반을 갖추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문관리를 전담하는 패밀리오피서(Family officer)다. 고객이 원하는 모든 분야에 대해 신속하게 솔루션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패밀리오피서의 컨설팅 경험은 물론 실행능력이 중요하다. 주 고객인 연령대가 높은 법인 CEO를 상대하고 집사로서 제 역할을 하도록 신뢰를 얻으려면 전문성만큼 풍부한 상담 경험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패밀리오피서는 7년 이상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고, 대다수는 VIP 고객 상담 경험이 풍부하다.

두 번째는 '가문관리위원회'다. 삼성 패밀리오피스는 개별 사안을 분석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기관으로 구성된 '가문관리위원회'를 두고 있다. '가문관리위원회'가 여러 가지 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솔루션을 내놓고, 고객이 솔루션을 선택하면 패밀리오피서가 실행하는 식이다. 분야별 전문가들이 하나의 팀으로 움직여 종합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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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패밀리오피스 '가문관리위원회'

예를 들어 오너 CEO는 후계자에게 자산을 물려주기에 앞서 보유한 자산의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 패밀리오피서는 법무·회계·세무법인 등 각 분야의 전문가를 모아 팀을 구성한다. 팀제로 활동하는 것은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때 분석·컨설팅 흐름이 끊기지 않고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예로 자산 가치를 평가한 뒤 인수·합병이 필요하다면 '가문관리위원회'가 움직이는 식이다.

삼성 패밀리오피스는 VIP 고객 눈높이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법률, 회계, 세무, 노무, 변리, 재단설립, 행정 등 분야별로 정평이 난 법인, 전문가와 제휴를 맺고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가문관리위원회'는 실행 가능성을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이 같은 원칙이 솔루션의 적합성을 높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세 번째는 과학적 분석능력을 갖춘 시스템이다. 투자한 분야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분석 시스템을 갖추어 솔루션의 정확성을 높이고 있다. 한 가지 예가 포트폴리오 운용시스템인 FIS(Financial Investment System)다. FIS는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백 테스트(Back Test), 미래 현금흐름 분석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스트레스 테스트 시스템은 패밀리오피서가 제안한 포트폴리오의 과거 손실률을 파악해 미래 경제적 위기가 발생할 때의 손실 가능성을 예측, 점검,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스트레스 테스트 시스템이 미래 불확실성을 분석한다면 백 테스트 시스템은 평가를 위한 도구다. 백 테스트 시스템은 새로 제안한 포트폴리오와 고객의 기존 포트폴리오 성과를 비교해 포트폴리오 적정성을 분석한다. 이외에도 삼성생명 세무 플래닝 시스템 SAPS 3.0, 재무분석 시스템, 부동산 컨설팅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다.

전문 인력과 도구 등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지만, 모든 활동을 지휘하는 것은 패밀리오피서다. 패밀리오피서 역할의 비중이 너무 큰 것은 아닐까. 삼성 패밀리오피스는 개인의 실수가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3단계의 검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패밀리오피스뿐 아니라 삼성생명 본사 차원에서도 검증 단계에 참여한다.

솔루션 검증은 3번에 걸쳐 이뤄지지만 필요에 따라 단계는 늘어날 수 있다. 과정은 이렇다. 패밀리오피서와 외부 전문가가 솔루션을 제공하기에 앞서 내부 전문가와 자문인력이 검토한다. 이들은 검증만을 위해 꾸려진 조직이다. 두 번째 단계로 삼성생명 준법감시 부서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필요에 따라 윤리 논의 등 추가적인 평가가 이뤄지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패밀리오피스 센터장이 솔루션을 검토, 승인하면 고객에게 전달된다. 승인받지 않은 문서나 솔루션 리포트는 절대 고객에게 제공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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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 검증 단계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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