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이목(同想異目)]진실을 말하고, 진정성 있게 사과하라
이진우 부장(산업팀장, 건설금융팀장)공개 2014-02-24 08:18:40
이 기사는 2014년 02월 21일 13:1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0명의 꽃다운 청춘들의 목숨을 앗아간 코오롱그룹 소속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GS칼텍스가 1차 피해자'란 윤진숙 전 환경부장관의 돌출 발언으로 한바탕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전남 여수산단 원유부두 기름유출 사고. 지난해와 올해 초에 걸쳐 연이어 발생한 현대제철 당진공장의 안전사고. 최근 빙그레 남양주 공장에서 발생한 암모니아 탱크 배관 폭발 사고.'대기업' 소속 사업장에서 잊을만하면 한번씩 대형 사고가 터지고 있다. 안타까운 희생자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국가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히는 등 후유증이 적지 않다. 재계에서는 단체로 고사라도 한번 지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각 지역 사업장에 대한 안전점검도 더욱 철저해 지고 있는 분위기다.
하지만 사고는 예상치 못한 상황, 시기, 장소에서 발생하기 마련이다. 사고가 터질 때마다 '인재', '안전 불감증' 등의 용어가 등장하지만 전혀 생각지도 못한 사고들이 끊이질 않는다. 특히나 안전관리에 더욱 철저할 것 같은 대기업들에게서 '후진적' 사고들이 불거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재계에서는 첨단의 시대에 이런 황당한 사고들이 터져 나오는 원인을 놓고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일단은 설비의 노후화 내지는 안전점검의 미비다. 고도성장의 시기에 오래된 설비들을 고쳐서 쓰거나 갑작스럽게 교체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사고들이 터진다.
특히나 대기업들의 규모가 커지면서 사업장을 직접 컨트롤하지 않고 그룹 소속 계열사의 또 다른 계열회사나 외부 협력업체들이 설비공사나 안전점검을 맡으면서 리스크가 더 커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내부거래 규제나 대중소기업 상생 등의 이슈가 불거지면서 소위 '아웃소싱'의 범위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관리가 느슨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아웃소싱 업체들의 경우 아무래도 로열티가 떨어지거나 종합적인 사고를 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도 크고 작은 사고들이 간헐적으로 있었는데 최근에는 인터넷과 SNS의 발달 등으로 실시간으로 모두 오픈되면서 전파력과 파급력이 훨씬 더 커졌다는 해석도 나온다. 쉬쉬하면서 숨기고 넘어가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는 얘기다.
사고라는 게 어떤 특정한 이슈 하나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면 이것 말고도 여러 복합적인 현상들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정해진 규정이나 안전수칙 준수, 신속한 신고 등은 사고조사의 기본적인 사항들이다.
내로라하는 대기업 사업장에서 생겨나는 이런 사고에 대한 국민적 비판은 당연하다. 잘잘못을 철저히 따져 책임을 물어야 한다. 사후대책도 철저해야 하고 적절한 보상도 뒤따라야 한다.
특히나 단순한 금전적 보상 못지않게 갈수록 차갑고 날카로워지는 '대기업'을 향한 여론도 의식해야 한다. 수백, 수천억 원에 달하는 상생기금이나 재단출연, 판에 박힌 사후 안전대책 발표는 식상해진 메뉴다.
최근 발생한 경주 사고의 경우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이 곧바로 새벽길을 달려 현장에 도착했다. 대기업 '오너'가 이처럼 신속하게 직접 현장으로 달려가 사과문을 발표하고 상황을 진두지휘 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많은 대기업 총수들은 심각한 위기나 사고에 맞닥뜨릴 경우 전면에 나서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대신 전문경영인이 나서 사과하거나 대책을 발표한다. 오너가 직접 사과할만한 사안이 아닌 경우도 있고, 설사 그렇더라도 감히 "앞장서시라"고 말할 엄두도 못 낸다.
국민들은 인터넷과 SNS 등을 통해 시시각각 사고를 모니터링 하고 관련 '대기업'의 행태를 꼼꼼하게 감시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과거와는 다른 형태의 '소통'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이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진정성'이다. '전략적' 대책보다는 최고 책임자가 직접 과감하고 신속하게 잘못을 사과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크다는 얘기다.
지난해 '갑의 횡포' 논란과 함께 국민적 공분을 샀던 BGF리테일과 남양유업 등 경우도 피해자들이 오너까지 검찰에 고발했는데도 대표이사나 임직원이 대신 사과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비판의 강도가 더 거세졌던 경험이 있다.
같은 맥락에서 피해자들이, 더 나아가 국민들이 '대기업'에 대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아마도 그 핵심은 '진실을 말하고 , 빠르게 설명하고, 진정성 있게 사과하라'로 요약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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