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5년 01월 28일 08시1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올해도 기업공개(IPO) 건수에 대한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의 공약은 계속됐다. 유가증권시장 20개 기업을 비롯해 코스닥 100개사 등을 올해 상장 목표로 제시했다. 전체 개수는 지난해 거래소 목표치(유가증권 시장 30개, 코스닥 70개)보다도 크게 늘었다. 코스닥의 경우 작년 66개사의 상장을 유치하면서 자신감이 붙었다는 평가다.IPO 활성화라는 취지만 보면 공감되는 부분이 없는 건 아니다. 코스닥 시장 등이 IT 바이오 등 새로운 성장 산업을 육성하는 발판이 되도록 지원하겠다는 것. 심사 과정에서의 상장 문턱을 최대한 낮춰 기업들의 자금 조달에 긍정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논리다. 이는 2012~2013년 계속돼 온 IPO시장의 불황을 타개하기 위한 목적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하지만 증권사 IB도 아닌 거래소가 상장 건수 증대에 집착할 필요가 있느냐는 불편한 시선도 있다. 시장에 자연스럽게 맡겨도 될 IPO를 굳이 거래소가 '마케팅'에 나서는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일각에서는 방만 경영에 따른 낙제점 수준의 경영평가 성적을 올리기 위한 타개책으로 상장 건수 카드를 택했다는 의견도 나온다.
거래소의 목표치 이행 여부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해 유가증권시장 상장은 6건에 그쳤고 코스닥 상장사 역시 40%는 스팩(SPAC)이었다는 점에서 순도가 높아 보이지 않는다. 특히 스팩 상장과 이후 진행될 합병 과정은 하나의 딜로 봐야 하는데 거래소가 목표치를 맞추기 위해 이중 카운트하는 방안도 고려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의 무리한 목표 설정은 부작용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작년 연말 '밀어내기' 식으로 심사가 이뤄지다보니 12월에만 약 20곳의 상장 일정이 몰렸다. 투자자는 한정돼 있는 만큼 저조한 수요예측 결과가 이어졌고 아예 공모 계획을 철회하는 기업도 속출했다. 수준 미달의 기업이 IPO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증권사의 경우 거래소의 이 같은 조치가 상장 심사 문턱 하락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해 반기는 눈치지만 전부가 그런 것은 아니다. IPO주관 여력이 떨어지거나 실적 비중이 작은 중소형 증권사들은 크게 이득될 것도 없다. 오히려 상장 실적을 늘려달라는 거래소의 압박이 부담스러울 뿐이다.
거래소 설립 목적을 보면 '증권 및 파생상품 등의 공정한 가격형성과 그 매매, 그 밖의 거래의 안정성 및 효율성을 도모한다'고 명기돼 있다. 상장사 늘리기가 주된 목적은 아니라는 얘기다. 거래소가 시장을 관리하고 상장을 감독한다는 기본 목적에 좀더 충실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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