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나선' 정부, 대우조선해양 살린다 조선 '빅3 체제' 그대로 유지···4.2조 이상 추가 지원계획은 없어
김선규 기자공개 2016-11-01 08:34:10
이 기사는 2016년 10월 31일 14:2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을 살려 현재 조선업 '빅3 체제' 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다음주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이미 결정된 4조 2000억 원 외에 추가 자금 지원은 없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정부는 31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대우조선을 제외한 빅2 체제를 논의한 바 없으며 현재 산업은행 등과 함께 대우조선 출자전환 문제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본사, 마곡부지 등 자산을 매각하고 14개 자회사를 처분해 2조 1000억 원의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건조능력을 30% 축소하고, 해양플랜트 사업을 점진적으로 줄일 계획이다. 플랜트의 경우 기존에 발주 받았던 물량을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이며, 이후 점진적으로 시설 및 인력을 축소할 예정이나 기본 핵심역량은 유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대우조선에 대한 사업 축소 및 자산 매각만 언급했을 뿐 특수선 등 주요 사업부문 분리 매각 등은 발표하지 않았다. 다만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방산부문을 자회사로 분리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며, 경영권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소수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선 매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조선 '빅3' 중 대우조선이 가장 살아남기 힘들다는 결론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맥키지 보고서는 대우조선이 2020년까지 3조 3000억 원의 자금 부족이 발생해 자력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이유로 대우조선 부문매각과 빅2 체제 재편 가능성이 강하게 제기됐다.
이에 최 차관은 "대우조선으로부터 투입된 세금을 회수해야 한다. 조선사별로 경쟁력 우위가 있고 대우조선도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대우조선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로 민영화를 유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미 결정된 4조 2000억 원 외에 추가 자본 확충은 없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다만 다음주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감자 및 출자전환 등의 자본확충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출자전환 규모는 산업은행 1조 6000억 원, 수출입은행 1조 1000억 원 등 총 2조 7000억 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