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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어디로]마지막 플랜 나왔다, 핵심은 '先채무조정'은행·채권자 고통분담 요구..4월14일 원샷집회서 회생방안 결정돼

안경주 기자공개 2017-03-23 16:00:14

이 기사는 2017년 03월 23일 11: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방안이 다음달 14일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에서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이해관계자간 손실분담 원칙'을 내세운 만큼 사채권자의 동의 여부에 따라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향이 바뀔 수 있다. 금융당국은 1조5500억 원 규모의 회사채·기업어음(CP)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사채권자집회를 이날 하루 열고 동의를 구한다는 계획이다.

출자전환·만기연장 등 채무조정안에 대해 시중은행과 사채권자의 동의가 이뤄지면 금융당국은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신규자금 지원과 함께 자율적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반대로 이해관계자간 합의가 무산되면 법원의 사전회생계획제도(Pre-Packaged Plan·프리패키지드플랜, 이하 P-Plan)가 추진된다.

금융당국은 23일 대우조선 경영정상화를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의 자율적 채무조정을 전제로 신규자금 2조9000억 원을 한도방식으로 지원하는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2015년 10월 정상화 지원방안 및 2016년 6월 생존체계로의 전환 등 구조조정 방안에도 거듭된 경영여건 악재가 계속되고 정상화 추진이 한계에 직면하자 내놓은 마지막 구조조정 플랜이다.

이 안에 따르면 '선(先) 근원적 채무조정 및 후(後) 유동성부족 자금지원' 방식으로 구조조정이 추진된다. 선제적으로 채무조정이 이루어지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각각 50%씩 분담해 유동성 부족 자금을 지원하는 안이다. 다음달부터 신규 선수금환급보증(RG) 수요에 대해서는 시중은행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가 적정비율로 분담한다.

다만 이 같은 유동성 부족 자금 지원이 이뤄지기 위해선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들의 고통분담이 전제되어야 한다. 거듭된 악재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부담만으로 대우조선 정상화가 불가능한 만큼 시중은행, 사채권자 등 이해관계자 역시 채무조정에 동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대우조선 채무조정안

금융당국이 제시한 자율적 채무조정안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무담보채권 1조6000억 원 가량을 모두 출자전환한다. 대우조선 부실에 책임이 있는 만큼 가장 많은 손실을 감수하겠다는 뜻이다.

신한·국민·우리·하나·농협은행 등 시중은행의 경우 무담보채권 8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20%에 대해선 만기상환유예를 요청했다. 시중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 무담보채권은 약 7000억 원이다.

회사채와 기업어음에 투자한 사채권자에게는 출자전환과 만기상환유예를 각각 50%씩 해주는 채무조정안을 제시했다. 사채권자의 회사채·기업어음 규모는 1조5500억 원 수준이다.

가장 큰 난관은 사채권자의 동의를 얻는 일이다. 사채권자를 대상으로 한 채무재조정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채무조정에 합의를 하지 못하면 자율적 구조조정이 무산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을 통해 다음달 14일 사채권자집회를 열고 채무조정에 대한 동의를 얻어내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신속한 구조조정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투자자를 한꺼번에 모아 하루에 동의를 구하기로 했다.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조정에 대한 동의가 이뤄지려면 채권자 전체에서 3분의1 이상 출석하고 출석자 3분의2 이상의 찬성 표결이 필요하다.

대우조선 회사채 만기
대우조선이 2019년 4월까지 상환해야 할 회사채는 총 5개 만기구조 총액 1조3500억 원이다. 우선 오는 4월21일 4400억 원 규모의 회사채가 만기도래한다. 이후 7월23일 3000억 원 규모의 회사채가 만기도래하고, 11월29일에 회사채 2000억 원 어치 만기가 찬다. 내년 3월19일과 2019년 4월21일 각각 3500억 원과 600억 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가 도래한다. 여기에 2000억 원 규모의 기업어음도 내년 4월2일 만기도래한다.

다음달 14일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에서 총 5회차의 사채권자 가운데 한 회차의 사채권자들이 동의를 하지 않더라도 금융당국이 제시한 자율적 구조조정은 없던 일이 된다.

대우조선에 대한 자율적 구조조정이 성사되기 위해선 사채권자집회에 앞서 넘어야 할 산이 하나 더 있다. 시중은행으로부터 출자전환과 만기상환유예 동의를 얻어야 한다. 대우조선 회생을 위해 출자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선 시중은행들이 동의를 하고 있지만 은행별로 이해관계가 다르다는 점이 변수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번 주 채권단협의회를 개최, 채무조정안을 설명하고 동참을 호소한다는 계획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사채권자집회에 앞서 시중은행의 참여를 이끌어내야 하는 만큼 자율적 구조조정의 전제인 대우조선 채무조정안에 대한 설명과 동의를 빠르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금융당국은 시중은행·사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들이 채무조정안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P-Plan'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시중은행·사채권자 등이 채권단협의회·사채권자집회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강도 높은 채무조정에 합의하도록 추진할 것"이라며 "채무조정안 합의 무산시, 법적 강제력을 활용한 강도높은 구조조정 실행이 불가피하고, 이 경우 대우조선은 채권단과 협의 후 법원에 'P-Plan'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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