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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호 SKT 사장 "옥수수 사업, 내년 초 동남아 진출" 지상파 OTT 사업자 '푹'과 제휴 논의 급물살

이정완 기자공개 2018-12-21 08:11:34

이 기사는 2018년 12월 20일 15:1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정호
SK텔레콤의 OTT(Over-The-Top) 서비스 사업인 '옥수수'의 동남아 진출이 이르면 내년 초 이뤄질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지상파 3사가 지분을 보유해 운영 중인 OTT 사업자 '푹(POOQ)'의 콘텐츠를 옥수수에 담아 해외에 진출할 계획이다. 동남아시아 현지 파트너와 논의도 마무리 단계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20일 서울 중구 SK텔레콤 본사에서 기자와 만나 "푹(POOQ)과 제휴 논의가 급물살을 타 내년 초에 옥수수 동남아 진출을 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지난 10월 실시된 3분기 컨퍼런스콜에서 미디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옥수수 사업 분할 및 동남아 파트너사를 통한 현지 진출 전략을 소개한 바 있다.

박 사장은 지난달 옥수수 분사시기에 대한 질문에는 "되도록 빨리 하려고 하나 여건이 돼야 한다"며 "넷플릭스의 대항마가 될 수 있는 국내 콘텐츠 연합을 함께 만들어 분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푹'과 논의가 한 달 사이 크게 진척된 것으로 보인다.

현지 파트너사가 옥수수의 빠른 해외 진출을 원하고 있어 동남아 진출 시점을 크게 앞당긴 것으로 전해졌다. 박 사장은 "현지에 방문해보니 동남아 파트너사가 투자금을 조성해놓는 등 옥수수와의 협업을 강하게 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항간에 제기되고 있는 옥수수의 싱가포르투자청(GIC) 투자 유치설에 대해서는 "해외 진출 시 기본적으로 외부 투자가 동시에 이뤄진다"며 "콘텐츠 투자를 위해 여러 재무적 투자자를 유치하고 있다"고 전했다.

푹 관계자는 SK텔레콤과 해외 진출 제휴 협상에 대해 "전략적 협력 관계에 대해 논의 진행 중이나 아직 합의 단계에는 이르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OTT 업체 모두 글로벌 미디어사와 경쟁해야 하는 만큼 규모 있게 해외시장에 진출할 필요성은 공감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최근 미디어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통신사업 매출이 하락세로 접어든 반면 미디어 사업은 IPTV 매출 성장과 함께 꾸준한 외형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박정호 사장이 지난 6일 조직개편 시 SK브로드밴드 사장으로 취임한 것도 이와 관련이 깊다. 일각에서는 내년 예정된 SK텔레콤 중간지주사 전환 전 박 사장이 미디어 사업을 직접 키우기 위해 SK브로드밴드 사장으로 자진해 간 것이란 해석도 있다.

박 사장은 SK브로드밴드 사장 겸직 배경으로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더욱 밀착되게 하려는 것"이라며 "앞으로 SK브로드밴드의 새로운 사장을 찾겠지만 기본적으로 텔레콤과 브로드밴드는 완전히 한 몸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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