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국보·흥아해운, '물류·관광' 신사업 띄울까 컨테이너부문 매각, 한중 카페리선·벅시 연계 시너지 기대
신상윤 기자공개 2019-11-19 07:46:28
이 기사는 2019년 11월 18일 16시3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종합물류기업 카리스국보가 흥아해운 경영권을 인수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하면서 해운업계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흥아해운이 컨테이너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장금상선에 매각하면서 카리스국보와의 사업 시너지 효과를 어떻게 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카리스국보는 지난 15일 흥아해운 지분 1400만 주를 인수하는 주식매매 및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거래 상대방은 흥아해운 최대주주인 페어먼트파트너스(Fairmont Partners)와 특수관계인 리얼티디아이파트너스다. 주식 및 경영권 등 전체 인수대금은 112억원이다.
이 계약보다 하루 앞선 지난 14일 흥아해운은 컨테이너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신설한 흥아해운 컨테이너의 지분 90%를 장금상선에 매각하기로 했다. 2017년 한국해운연합(KSP)이 출범하며 시작된 국적 선사 통합 논의의 첫 단추였다. 이번 매각과 함께 흥아물류(상해) 유한공사와 흥아해운 태국법인(HEUNG-A SHIPPING(THAILAND) CO.,LTD) 등도 장금상선에 매각한다.
흥아해운은 이번 사업부문 매각으로 전체적인 외형이 줄어들게 됐다. 기존 흥아해운 자산은 총 7721억원에 달했으나 이번 물적분할로 4971억원으로 줄어든다. 부채 규모도 7438억원에서 4688억원으로 감소한다.

매출 구성도 크게 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흥아해운의 매출액은 △컨테이너 6120억원(81.2%) △탱커 915억원(12.1%) △기타 503억원(6.7%) 등 총 7538억원이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도 △컨테이너 2723억원(79.7%) △탱커 474억원(13.9%) △기타 220억원(6.4%) 등 총 3417억원으로 집계됐다.
컨테이너 사업부문을 장금상선에 매각하는 만큼 매출은 액체석유화학제품을 운반하는 탱커 사업부문과 컨테이너 야드(CY) 및 기타 사업부문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이번 계약으로 흥아해운 경영권을 확보하게 된 만큼 카리스국보가 당초 추진하려던 신규 사업과의 연계도 예상된다.

앞서 카리스국보는 렌터카 기반 스타트업 벅시를 인수하면서 추진했던 신규 사업도 연계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카리스국보와 흥아해운이 보유한 한·중 간 카페리 선사를 활용한 관광사업 제휴도 기대된다. 인천과 평택 등을 통해 국내에 입국한 관광객들이 벅시를 활용한 국내 관광상품도 개발될 수 있을 전망이다.
흥아해운 계열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흥아해운은 올해 상반기 말 기준 5개 종속기업 등 국내외 21개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하스매니지먼트(선박관리), 파이오니어탱커서비스(선박관리), 중흥통상(부식공급), 흥아선무중국유한공사(해운대리), 흥아물류상해유한공사(물류) 등 5개 종속기업은 해운업과 연관성이 깊다. 피케이밸브(밸브 제조)와 에이치앤브이물류(물류창고) 등의 계열회사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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