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츠한불, '브랜드→제조업' 중심 축 이동 실적 부진 탈출구 '화장품 제조'…외부 생산수주 위해 영업력 강화
김선호 기자공개 2020-02-19 10:30:27
이 기사는 2020년 02월 18일 13:5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잇츠한불은 지속적인 화장품 브랜드 매출 감소로 실적 부진의 ‘늪’에 빠져 있다. 이에 잇츠한불은 올해부터는 제조업 사업 비중을 대폭적으로 늘려 실적 개선을 이룰 계획이다.잇츠한불의 지난해 매출(연결기준)은 전년동기대비 4.5% 감소한 204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0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5.1% 감소했다. 판관비는 다소 감소했으나 매출원가 증가에 따른 부담이 실적 부진의 주원인으로 작용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4%p 하락한 5.3%을 기록했다.
잇츠한불에 따르면 실적이 부진한 점포 축소와 인력 구조조정 등을 통해 판관비가 감소 추세에 있으나 제품 생산량 감소에 따른 제품 단위당 원가 부담이 커졌으며 할인정책 시행으로 인해 매출원가율이 증가 추세에 있다고 설명했다.
잇츠한불의 화장품 브랜드 매출이 눈에 띄게 감소한 유통채널은 면세점이다. 작년 4분기 면세점에서만 잇츠한불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52% 감소했다. 동기간 국내 유통채널에서도 매출이 72.7% 감소했으나 점포 축소에 따른 결과로 이전부터 예측이 가능했다는 게 잇츠한불의 설명이다. 면세채널 매출 감소가 더 뼈아프게 다가오는 지점이다.
화장품 브랜드 사업에서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든 잇츠한불은 올해부터 제조업에 힘을 실어 실적 개선을 이뤄낼 계획이다. 잇츠한불의 사업 중심 축이 화장품 브랜드 사업에서 제조업으로 급격히 이동할 것으로 점쳐지는 부분이다. 이에 잇츠한불은 브랜드 마케팅보다는 화장품 주문생산 수주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다.
잇츠한불은 이미 중국에서 화장품 제조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7년 하반기에 완공한 중국 후저우 제조법인은 2018년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애초에는 잇츠한불의 자체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고자 설립됐으나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중국 외부 고객사로부터 주문을 받아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후저우 제조법인 매출의 절반 이상이 외부 고객사 주문생산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잇츠한불 중국 법인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9.3% 증가한 212억원을 기록했다. 외부 고객사 주문량 증가에 따른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중국 법인이 머지않아 흑자전환을 이뤄낼 것으로 잇츠한불은 기대하고 있다.
잇츠한불 관계자는 “잇츠한불의 화장품 제조사업은 매출이 증가에 따라 올해 흑자전환이 유력했다"며 "다만 최근 '코로나19' 이슈로 중국 소비 심리가 위축될 것으로 보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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