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살리기 총력전 지원용 BW 300억 발행...행사가액 관건
남준우 기자공개 2020-10-07 14:24:18
이 기사는 2020년 10월 05일 15:2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티웨이홀딩스가 자회사 살리기에 전력을 쏟고 있다.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을 통해 핵심 자회사인 티웨이항공 유상증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번 티웨이항공 유상증자 실패를 만회하려는 모습이다. 투자자들에게 얼마나 매력적인 행사가액을 제시할 지가 관건이다.티웨이홀딩스는 지난달 28일 금융당국에 3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일반공모 방식이며 오는 19일~20일이 청약일이다.
조달한 자금은 자회사 티웨이항공의 유상증자 주식 취득에 쓰일 예정이다. 티웨이항공은 지난달 25일 668억원(모집가액 1485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금융당국에 공시했다.
티웨이항공은 7월에도 유상증자를 추진한 바 있다. 501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계획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투심 악화로 수요예측이 부진했다. 모회사인 티웨이홀딩스도 자금 확보에 실패하며 유상증자를 철회했다.
BW는 채권과 신주인수권이 결합된 증권이다. 금번 BW는 ‘분리형’으로 채권은 그대로 둔 채 신주인수권만 분리해서 행사할 수 있다. 투자자는 채권 보유로 원금과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다. 주가 상승 시에는 신주인수권 매매 혹은 권리 행사를 통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행사가액이 관건이다. 투자자들은 시세차익 실현을 위해 행사가액을 얼마나 낮게 제시해주느냐에 주목한다. 티웨이홀딩스의 현재 주가는 937원(9월 29일 종가 기준)이다. 증권신고서상 예정 행사가액은 902원이다. 청약일까지 주가 흐름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이번 BW 발행은 어느 때보다 적극성을 띄고 있다. 티웨이항공을 비롯한 LCC들은 정부의 산업안정기금과 P-CBO 지원을 기대했다. 상황이 여의치 않자 자체 조달 방안을 강구할 수밖에 없게 됐다.
올 상반기 국토부는 P-CBO를 통해 LCC를 지원하는 내용의 ‘항공산업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제주항공·티웨이항공·진에어는 대상에 포함됐다. 하지만 정부와 금융당국의 늦장 대응으로 LCC들은 유상증자, BW 발행 등의 자구책을 모색했다.
기간산압안정자금도 항공운송업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하지만 정부는 지원 대상 기업을 총 차입금 5000억원, 직원 300인 이상 기업으로 한정했다. 2020년 반기 기준 리스부채를 포함한 총차입금이 3946억원 수준인 티웨이항공은 지원 여부가 불투명하다.
한진칼의 앞선 행보에 영향을 받을지도 주목된다. 한진칼은 6월 3000억원의 BW를 발행해 2000억원을 자회사인 대한항공 유상증자(1조1587억원) 지분 취득에 사용했다. 행사가액은 8만2500원이었다. 발행 당시 주가 흐름은 8만4000원~8만6000원 사이였다.
한진칼은 BW 발행 후 주가가 계속 하락세다. 7월 10만원 근처까지 갔던 주가는 9월 29일 종가 기준 6만8600원 수준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항공업 부진도 장기화될 전망이다.
한편 한국신용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티웨이홀딩스 BW에 대한 등급을 각각 BB-와 B-로 책정했다. 티웨이홀딩스의 올 상반기 부채비율은 6월 말 기준 571.2%이다. BW는 신주인수권 행사 후에도 부채로 표시된다. 한국신용평가는 티웨이홀딩스의 신용등급을 와치리스트 하향검토에 등록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남준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PMI 포럼 2024]"승계 고민 깊어지는 PE들, LP 신뢰 유지 집중해야"
- [PMI 포럼 2024]"새로운 장 열리는 인도네시아, 투자 매력 높아진다"
- '실탄 5000억이 기준' 파라투스·골든루트, 호산테크 매각 IM 배포 시작
- '코아비스 매각 삼수' 한앤코, 해외 SI 주시하는 이유는
- '2차 클로징' MBK, 6호 펀드에 7조 몰렸다
- [2024 이사회 평가]새 주인 맞는 한온시스템, 이사회 어떻게 변할까
- [2024 이사회 평가]'막강한 오너 영향력' 신성델타테크, 이사회 '유명무실'
- 크레센도, HPSP '경영권 프리미엄 최소 30%' 전망 근거는
- '대형항공사 구상' 대명소노그룹, 3조 선수금 활용할까
- [2024 이사회 평가]'베인캐피탈이 품은' 클래시스, 아쉬운 '주주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