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포스트, 에임메드 지분 전량 매각한다 보험사 대상 숏리스트 선정…이달 본입찰 돌입
최은수 기자공개 2021-05-04 07:28:36
이 기사는 2021년 05월 03일 08시1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메디포스트가 바이오벤처 에임메드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복수의 국내 보험사를 인수 후보군으로 추린 상태로 이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본입찰에 돌입한다.3일 업계에 따르면 에임메드는 최근 보유 지분 매각을 위한 숏리스트 선정을 마치고 이달 본입찰 돌입을 앞둔 것으로 확인된다. 최대주주인 메디포스트(32.18%) 보유 지분과 김철우 외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지분(32.18%)이 매각 대상이다. 메디포스트는 2015년 26억원을 투자해 에임메드 103만여 주를 확보한 상태다.
에임메드는 1999년 설립됐다. 통합건강관리 플랫폼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식약처에서 주관하는 '디지털치료기기의 신속제품화 지원을 위한 안전성 및 성능 평가기술 개발사업' 대상 업체에 선정되기도 했다.
에임메드는 그간 보험사와 협업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왔다. 2017년엔 교보생명과 모바일 건강코칭 서비스인 '우먼케어 서비스'를 론칭했다. 작년 교보생명의 자회사인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과 협약을 통해 온라인 중심의 우먼케어 서비스를 추가로 선보였다.
2018년엔 악사손해보험, 푸르덴셜생명과 가입자 대상 건강증진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DB손해보험과는 2019년부터 간병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간병케어 및 간병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에임메드의 최근 사업은 정체된 모습이다. 2018년 85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는데 작년엔 76억원으로 감소했다. 2018년 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지만 2019년 이후 적자 전환한 상태다. 작년엔 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에임메드가 보험사를 새 주인으로 맞을 경우 향후 비즈니스도 변화가 예상된다. 보험사들은 작년 헬스케어산업 자회사 소유에 대한 규제가 완화됐고 영업 대상을 보험 계약자에서 일반인 전체로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보험사들은 헬스케어 산업 진출을 위해 꾸준히 매물을 물색해 왔다.
에임메드 관계자는 "숏리스트는 보험사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상태"라며 "현재 딜은 초기 단계로 보험업권에서 구체적인 시행령을 완비하기까지 시일이 걸리는 점 등을 고려해 일정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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