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O 워치]쌍용C&E 이현준·김두만 재무 투톱, 녹색채권 발행 손발신평사 최고 등급 'GB1·G1', 1000억원 조달 '초읽기'...재무건전성 주목
김서영 기자공개 2021-05-12 09:48:23
이 기사는 2021년 05월 10일 16시0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업이 ESG채권의 하나인 녹색채권을 발행하기 위해선 다방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신용평가사들은 조달금액 투입 계획이 적절한지, 적절한 자금관리체계가 구축돼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그뿐만 아니라 ESG채권의 경우 전사적인 ESG 내재화 수준 역시 평가 대상이다. 재무적 요소와 비재무적 요소가 모두 중요하다.10일 시멘트업계에 따르면 쌍용C&E(옛 쌍용양회)는 이달 초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로부터 녹색채권 발행을 위한 인증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각각 'GB1'과 'G1' 등급이다. 시멘트업계에서 녹색채권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은 쌍용C&E가 처음이다. 이는 올들어 쌍용C&E가 ESG 경영에 힘준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한국신용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쌍용C&E는 녹색채권 발행으로 1000억원을 조달해 순환자원처리시설과 폐열발전설비 투자에 사용할 예정이다. 쌍용C&E 관계자는 "이번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녹색채권 발행을 검토 중이며 발행시기와 규모는 아직 확정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쌍용C&E가 국내 시멘트업계 최초로 녹색채권 발행에 나서는 데에는 이현준 부사장과 김두만 전무로 이뤄진 '재무 투톱'의 공이 컸다. 쌍용C&E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김 전무다. 대표집행임원인 이 부사장이 재무 및 기획, 내부회계를 총괄하는 구조다. 입사 동기인 이들은 수차례 주인이 바뀌어도 35년간 손발을 맞춰오고 있다.

특히 이 부사장은 ESG경영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녹색채권 발행을 위한 기틀을 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쌍용C&E는 지난해 12월 ESG경영위원회를 신설했다. 이 부사장이 이끄는 ESG경영위원회는 3월 새로운 경영 비전인 'Green 2030'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폐합성수지를 시멘트 생산 원료로 활용하는 순환자원처리시설 확대를 통해 유연탄 사용량 제로인 '탈석탄'을 목표로 삼았다.
김 전무는 이 부사장과 나이는 물론 출신 대학과 학과, 쌍용양회 입사 연도까지 같다. 그는 2012년 상무보로 승진해 기획, 법무, 경영전략, 홍보 등을 담당했다. 이듬해 자금 및 회계 담당으로 자리를 옮겼고, 2017년 전무 승진과 함께 재무부문을 총괄하는 CFO 자리에 올랐다. 김 전무는 이번 녹색채권 인증 평가에서 실무 작업을 맡았다.
녹색채권으로 조달한 1000억원을 폐열발전시설 투자에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쌍용양회는 최대주주인 한앤컴퍼니에 인수된 이후 친환경 설비투자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2016년 폐열회수발전 시설 구축에 1050억원을 투입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2019년부터 2년여에 걸쳐 순환자원처리 설비 구축에 879억원을 더 투자했다.
쌍용C&E가 탈석탄 방침을 강조한 만큼 앞으로 친환경 투자 확대가 전망된다. 이에 따라 재무건전성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현재 쌍용C&E의 재무 상태는 양호하지만 총차입금이 증가 추세를 보인다.
10년 전 쌍용C&E의 총차입금은 1조3612억원이었다. 2016년 한앤컴퍼니 품에 안긴 이후 총차입금은 7210억원으로 줄어들었다. 부채비율 역시 2011년 179%에서 2016년 77%까지 낮아졌다. 2017년에는 리파이낸싱 작업을 통해 이자율을 떨어뜨려 차입금 부담을 낮추기도 했다.
그러나 2016년을 저점으로 총차입금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쌍용C&E의 총차입금 규모는 1조696억원으로 나타났다. 총차입금이 1조원대를 넘어선 것은 지난 2014년 이후 처음이다. 이는 차입 구조를 단기 위주에서 장기 위주로 바꾼 영향이다. 단기차입금 의존도는 대폭 줄었지만 전체 차입금 규모는 증가했다. 순차입금 역시 지난해 8422억원으로 2019년 말(6972억원)보다 1450억원 가량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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