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자본잠식' 에어서울, 에어부산에 유증 밀린 까닭 오너 리스크·자본잠식으로 불거진 상폐 이슈, 상장사 지위 유지 '최우선'
김서영 기자공개 2021-07-19 10:57:22
이 기사는 2021년 07월 16일 08시1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에어부산과 마찬가지로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서울은 2019년 말부터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지속됐지만, 모회사의 '선택'을 받은 건 에어부산이었다.에어서울의 재무 상태가 에어부산보다 안 좋은 상황임에도 에어부산에 먼저 자금을 지원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항공업계에서는 '상장 여부'에 따라 지원 대상이 결정된 것으로 분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두 개의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에 대해 각각 지분 41.15%, 100%를 들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여객수요가 급감하면서 이들 LCC의 실적은 악화됐다. 지난해 에어부산은 -1887억원, 에어서울은 -650억원의 영업손익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말 기준 양사는 모두 자본잠식에 빠진 상태다.

에어서울은 2017년 재무구조 개선에 나선 바 있다. 감자로 자본금 규모를 줄인 뒤 주주배정 유증을 실시했는데 당시 아시아나항공이 250억원을 투입했다. 이후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6월과 올해 3월 두 차례에 걸쳐 대여금 600억원을 에어서울에 빌려줬다. 그러나 자본잠식 해소에는 역부족이었다.
반면 에어부산의 현재 자본잠식률은 34.38%다. 이번 증자로 자본총계가 3038억4200만원으로 증가해 자본잠식에서 벗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재무구조만 놓고 봤을 때 재무 부담이 더 가중된 자회사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대응으로 여겨진다.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에어서울이 아닌 에어부산에 자금을 지원한다는 아시아나항공의 결정에 물음표가 찍히는 이유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이에 대해 "에어부산 유상증자 이외에 사항에 대해 밝힐 입장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업계에서는 에어부산이 에어서울과 달리 '상장사'라는 점에 주목한다. 2017년 8월 설립된 에어부산은 이듬해 12월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최대주주 아시아나항공(41.15%)과 우리사주조합(4.44%)의 지분, 자사주(0.13%)를 제외한 나머지 지분 37%(8207만주)는 소액주주가 보유하고 있다. 반면 에어서울은 2015년 4월 설립된 이후 비상장사로 남아있다.
최근 에어부산은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 적격성 심사를 받았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계열사 부당 지원'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탓이다. 15일 상장 유지 결정을 통보받으면서 5월26일부터 중지됐던 주식 거래가 16일부터 재개된다. 이는 상장사인 아시아나항공과 아시아나IDT에도 똑같이 적용됐다.
같은 날 에어부산은 이와 관련해 경영 투명성 및 재무구조 개선 계획 추진안을 공시했다. 배임 혐의 등 재발 방지 마련과 경영 투명성 확보, 주주권익 보호가 그 목적이다. 이번 에어부산의 2500억원 규모 유증은 재무구조 개선 계획의 일환인 셈이다.
주주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투자를 받는 상장사는 비상장사와 비교해 엄격한 규제를 받는다.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49조에 따라 △검찰 고발·고소 △공시의무 또는 회계처리 위반이 발생할 경우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를 받게 되고 상장 폐지에까지 이를 수 있다. 또한 상장사의 경우 자본잠식률 50% 이상이면 상장 폐지 요건에 해당한다.
특히 항공사에 있어 자본잠식은 퇴출당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항공사업법상 국토교통부 장관은 항공운송사업자가 완전자본잠식에 빠지거나 50% 이상 자본잠식이 1년 이상 지속되면 재무구조 개선을 명할 수 있다. 이후로도 50% 이상 잠식 상태가 2년 이상 이어지면 면허취소나 사업중단까지 강제할 수 있다.
에어서울은 비상장사이기 때문에 상장사에 적용되는 규제를 피할 수 있었다. 에어서울의 재무구조 개선도 급하지만, 에어부산에 상장 폐지 요건이 발생한 상황과 맞물려 자금 지원이 후순위로 밀린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에어서울의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심각한 만큼 곧 자금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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