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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영식 ㈜신세계 대표 “출혈경쟁 지양, 화합 장 열겠다” 정통파 수장, 1년만의 경영복귀 "코로나19 극복 위한 대승적 결단 필요"

김선호 기자공개 2021-10-01 13:50:50

이 기사는 2021년 10월 01일 13:4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세계그룹 정기인사에서 ㈜신세계 대표로 복귀한 손영식 대표(사진)는 '화합'을 강조했다. 과거 신세계디에프를 이끌며 면세점을 진두지휘했던 그는 이전과 같은 출혈경쟁이 더 이상 지속되어서는 안 된다며 업계 전반에 대승적 차원의 결단이 필요한 시기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1일 더벨과 전화통화에서 “출혈경쟁을 지양하고 대승적 차원에서 화합의 장을 열어야 한다”며 “면세점을 비롯해 백화점·화장품·패션 등을 화합시켜 내부적으로는 시너지를 내고 외부적으로는 경쟁사와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1963년생인 손 대표는 대구 심인고등학교를 나와 서강대 경제학과 학사와 연세대 경영학과 석사를 졸업했다. 1987년 신세계백화점에 입사하면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후 백화점에서 MD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정통파’다.

㈜신세계에서 임원배지를 단 건 백화점부문 MD3담당 상무보로 승진한 2007년이다. 이를 발판으로 2009년 MD3담당 상무, 2012년 상품본부장 부사장보, 2014년 패션본부장 부사장보를 거쳐 2015년 면세점 계열사 신세계디에프 사업총괄 겸 영업담당 부사장을 맡았다.

업계에서 손 대표는 MD분야의 고수로 통칭된다. 백화점 MD를 담당하며 패션·화장품 등 브랜드와 관련한 인맥을 넓힌 덕분이다. 특히 해외 럭셔리 브랜드와 두터운 관계를 지니고 있어 면세사업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받았다.

2016년 12월 손 대표는 신세계디에프 대표로 선임됐다. 당시 사업초기 단계였던 신세계디에프는 해외 럭셔리 브랜드를 입점시켜 경쟁력을 갖추고 매출을 끌어올리는 게 최대 과제였다. 롯데·신라면세점과 어깨를 견줄 수 있는 경쟁사로서 입지를 확보해야 했다.

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 국내 면세시장을 롯데·신라면세점 2강에서 신세계디에프까지 3강 체제로 바꿔놓은 인물이 바로 손 대표다. 신세계디에프는 부산점·명동점에 이어 인천국제공항에도 신규 출점하며 가파르게 성장해나갔다. 이를 지켜본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도 손 대표를 신임했다.

그러다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지난해 신세계디에프 총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42.4% 감소한 1조903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427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대비 적자전환했다.

결과적으로 손 대표는 신세계디에프의 적자전환에 대한 책임 차원에서 경영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었다. 지난해 말 발표된 ‘2021년 정기인사’에서 유신열 현 대표에게 신세계디에프를 넘기고 손 대표는 고문을 지내게 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적자가 발생하기는 했지만 그 이전부터 면세시장은 기형적인 매출 구조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면세품을 대량 구매하는 중국인을 서로 포섭하기 위해 과도한 송객수수료를 지급해온 점이 문제였다. 경쟁이 치열해지며 업체 간 불화도 심화됐다.

손 대표로서는 고문을 지낸 지 1년 만에 ㈜신세계 대표로 경영에 복귀하며 과거와 같은 문제가 재현되어선 안 된다고 판단했다. 과도한 출혈경쟁으로 파생되는 문제도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중이다.

때문에 손 대표는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계열사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업계 전반에 걸쳐서는 시장 규모를 더욱 키우기 위한 화합을 도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보다 넓은 시야를 갖고 대승적 차원에서 시장을 바라봐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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