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Watch]회사채 시장 'ESG리스크' 본격화주요 기관투자자 ESG 잣대 엄격해져...중대재해처벌법 영향 가시권
이지혜 기자공개 2022-02-17 07:16:17
이 기사는 2022년 02월 16일 08:0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여천NCC가 공모 회사채를 발행하기 위해 진행한 수요예측에서 전량 미매각을 낸 것을 놓고 여러 해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리스크가 공모채 시장의 흥행변수로 떠올랐다고 분석한다. 주요 기관투자자가 S(사회적)요인을 이유로 안전사고 발생 기업을 꺼려한다는 것이다.회사채 시장의 투자심리가 얼어붙은 가운데 선별 투자가 이뤄졌다는 시선도 있다.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 재무적 손실 규모 등 여천NCC의 앞길에 불확실성이 크다. 회사채의 투자매력이 반감된 상황에서 굳이 '말 많은' 기업에 투자할 이유가 없었다는 해석이다.
◇HDC 붕괴사고 파급효과?…ESG리스크 변수됐나
여천NCC가 15일 진행한 수요예측에서 한 건의 투자수요도 확보하지 못했다. 추가청약도 진행하지 않는다. 세일즈를 진행해도 충분한 수요를 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해서다. 모집금액은 3년물 1200억원, 5년물 800억원 등이다.
인명사고가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여천NCC는 신용등급 A+를 유지하고 있는데다 수익성도 개선됐다. 여천NCC만 놓고 본다면 투자를 기피할 이유가 별로 없다. 그러나 11일 여수 제3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하자 분위기가 달라졌다. 이 사고로 4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크레딧업계 관계자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아파트 붕괴 등 대형 안전사고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파급효과가 나타났다”며 “투자자들이 ESG 관련 이슈가 발생하면 일단 기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을 비롯한 주요 금융기관은 투자의사결정에 ESG를 적용하기로 했다. 자산운용사도 동참했다. 일부 운용사는 ESG투자 가이드라인을 세우고 이슈가 발생한 기업에 투자할지 심의한다. 자산운용사는 A급 회사채 시장의 큰 축이다.
한국기업평가는 "이번 사고가 ESG의 S 기준을 중대하게 침해한다고 주요 금융기관이 판단하면 여천NCC의 금융시장 접근성이 제한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전사고로 공모채 발행에 타격을 받은 기업은 여천NCC만이 아니다. 올 1월 HDC현대EP도 공모 녹색채권을 발행하려다 계획을 철회했다. 광주광역시에서 아이파크 아파트 붕괴사고가 발생해서다.
HDC현대EP는 석유화학기업인데다 사고 당사자도 아니다. 그러나 국내 주요 투자자가 HDC그룹 채권을 매수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불똥이 튀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노동자 사망사고를 ESG등급에 반영한다. 투자자 상당수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등급을 ESG투자에 활용한다. ESG등급이 강등되면 투자자가 해당 채권을 매수하거나 보유하는 데 부담을 느낄 수 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 관계자는 “안전사고와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사항은 S등급 영역”이라며 “사고 당사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은 등급이 조정될 가능성이 크고 여천NCC는 비상장사라서 모회사인 한화솔루션이나 DL케미칼의 ESG등급을 조정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에는 환경이슈도 수요예측 흥행 변수로 작용했다. 삼척블루파워가 대표적이다. 지난해 6월 공모채를 발행할 때까지만 해도 신용등급이 AA-로 우량했다. 심지어 공모희망금리밴드 상단을 개별민평 대비 +100bp로 제시하며 금리매력을 부각시켰다. 그러나 투자수요는 없었다.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가능성, 선별투자 부추겨
중대재해처벌법의 여파를 가늠하기가 어려워 투자자가 관망세로 돌아섰다는 시선도 있다. 가뜩이나 공모채 시장이 나쁜데 굳이 여천NCC에 투자할 이유가 없었다는 의미다.
실적 타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천NCC가 사고발생으로 공장을 가동중단하면 월 50억~60억원의 영업손실을 볼 것으로 신용평가업계는 추산한다. 지난해 별도기준 영업이익이 3010억원인 점에 비춰보면 세 달가량 공장을 멈춰도 타격은 크지 않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얘기가 다르다. 이 법은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돼 불확실성이 크다. 한국기업평가는 “조사에서 안전보건관리체계가 부실하거나 이행되지 않았다고 결론이 나면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며 “평판자산이 손상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예년처럼 공모채 시장이 호조였다면 이번 사고도 투자심리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을 수 있다고 IB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그러나 시장이 위축되자 선별투자가 이뤄지면서 여천NCC가 직격탄을 받았을 수 있다.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상기조로 A급 회사채 투자심리가 얼어붙었다”며 “부정적 뉴스가 많은 기업을 투자자가 기피하는 데다 중대재해처벌법 등 불확실성이 커서 여천NCC에 투자 메리트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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