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계열사 성과평가/신한금융]변곡점서 빛난 두 거목…은행 진옥동·카드 임영진②계열사 맏형 신한은행 업계 1위 등극…카드업 리딩 신한카드
고설봉 기자공개 2022-11-30 07:21:02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4일 16: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올해 신한금융그룹은 리딩금융 탈환이란 변곡점을 맞았다. 그 중심엔 신한은행과 신한카드가 있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을 도와 신한금융을 이끌어가는 두 거목 진옥동 신한은행장과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올해도 빛을 발했다.두 계열사는 신한금융이 KB금융그룹을 누르고 리딩금융 타이틀을 따내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진 행장이 이끄는 신한은행은 그룹사 맏형으로 그 어느 때보다 제 역할을 톡톡해 해냈다. 신한은행은 올해 순이익 면에서 KB국민은행을 넘어서며 은행업 1등으로 올라섰다. 임 사장이 이끄는 신한카드는 비은행부문 대표 계열사로 수년째 국내 카드업계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신한은행, 믿고 의지하는 그룹 핵심 계열사의 위용
신한금융은 최근 몇 년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외형과 내실을 동반 성장시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사업 확대와 디지털전환(DT)을 통해 미래 지속가능성장을 준비해왔다. 이처럼 신한금융이 미래로 나아갈 수 있었던 밑거름은 신한은행이다.
은행 중심으로 출범한 신한금융은 신한은행이란 탄탄한 줄기를 중심으로 곁가지를 펼쳐 나가듯 비은행 계열사들을 확대해왔다. 신한은행이 매년 꾸준히 성장하며 안정적으로 수익을 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신한은행은 신한금융 순이익의 65% 가량을 담당하는 핵심 계열사다. 신한금융은 신한은행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신한은행에서 벌어들인 순이익은 신한금융의 자본으로 축적되고 이는 다시 비은행 계열사 인수합병(M&A)과 증자 등에 활용된다.
올해도 신한은행은 사상 최대 실적 기록을 갈아치우며 선전했다. 올 3분기 누적 순이익 2조5925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3분기 대비 21.7%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경비차감전 영업이익(이하 영업이익)은 6조383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8.5% 가량 증가했다.
영업이익 달성의 핵심은 이자이익이었다. 대출자산 증대와 순이자마진(NIM) 개선에 따라 이자이익이 늘어났다. 올 3분기 누적 이자이익은 6조299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4조8411억원 대비 1조1887억원(24.6%)나 증가했다.
기준금리의 급격한 인상으로 조달비용이 상승했지만 자산운용 측면에서 효율성을 높이며 NIM을 끌어 올렸다. 우량차주 및 기업대출 위주 자산성장과 취약차주에 대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일수 있었다.
이러한 경영관리 노하우를 통해 신한은행은 올해 KB국민은행을 누르고 국내 1등 은행으로 올라섰다. 총영업이익에선 신한은행이 6조3835억원으로 국민은행(6조8415억원)에 소폭 뒤쳐졌다. 그러나 CIR 등 효율성과 수익성을 앞세워 순이익에서 국민은행(2조5506억원)을 크게 따돌리며 리딩뱅크로 우뚝 섰다.
신한은행의 눈부신 성장의 중심엔 2019년 취임한 진옥동 신한은행장(사진)의 경영능력이 있다. 진 행장은 취임 당시부터 업의 본질에 대한 혁신을 강조했다. 글로벌·디지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과감한 시도를 통해 신한은행의 체질개선을 추진해왔다. 이러한 효과가 올해 실적으로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2019년 취임한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2020년 말 연임에 성공해 올해 말까지 임기를 부여받았다. 탁월한 실적으로 경영능력을 증명한 만큼 올해 말 연임에 한발 다가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신한카드, 카드업 경쟁 가열…사업 다각화로 승부수
신한카드는 몇 년 전부터 미래 지속가능 성장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주력 사업부문인 카드업의 영업환경이 얼어붙어 이에 대한 극복 방안을 찾고 있었다. 완숙기에 접어든 시장환경과 수수료 인하, 당국의 규제 등 안팎의 환경이 녹록지 않았다.
페이(Pay) 활성화로 결제시장이 급변했고 카드사의 영업기반이 축소되고 있는 시점에 가맹점 수수료 인하가 결정되며 타격이 더 컸다. 계속된 수수료 인하 등으로 카드사업의 수익성은 매년 떨어지고 있다.
또 카드 업계 경쟁 가열로 신한카드의 시장 점유율은 나날이 낮아졌다. 국내 8개 카드사 가운데 신한카드는 2020년까지 22%대 점유율(신용카드이용실적 기준)을 기록해왔다. 하지만 올해 들어 20%대로 점유율이 낮아지면서 시장 지배력이 약화된 모습이다. 아직 1위 지위를 지키고 있지만 예전처럼 압도적이란 수식어는 더 이상 달 수 없게 됐다.
이러한 악재에 대한 돌파구 마련으로 신한카드는 리테일사업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자동차금융을 중심으로 할부·리스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더불어 디지털금융전환을 통해서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디지털 간편결제 및 오픈뱅킹,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이종 업체들의 결제시장 진입에 대비하면서 독자 플랫폼을 론칭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사업 다각화 노력으로 신한카드는 올해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 3분기 누적 신한카드는 순이익 5877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동기 5387억원 대비 9.1% 성장한 수치다.
디지털 비용절감으로 가맹점수수료 인하에 따른 수익감소를 커버하고 고객기반 등 증가에서 창출되는 규모의 경제효과가 커지는 등 비용효율화가 맞물리면서 수익성을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과는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사진)의 경영전략의 혜안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임 사장은 2017년 취임 뒤 줄곧 신한카드의 체질개선과 미래먹거리 발굴에 중점을 둔 경영행보를 보였다. 신한캐피탈로부터의 자동차금융 인수와 디지털전환(DT) 등 전략이 카드업 불황기에도 불구하고 신한카드가 수익성을 지켜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는 평가다.
임 사장은 2017년 취임 뒤 2018년 말과 2020년 말 등 3연임을 거쳐 올해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총 6년간 신한카드를 이끌며 신한금융 비은행부문 성장의 선구자 역할을 톡톡히 했다. 올해 말 신한금융지주 부회장직 신설 부회장에 임명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조 회장을 도와 3기 체제에서 비은행부문 성장을 주도할 적임자란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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