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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Korea Wealth Management Awards]한화증권 펀드 사고없다 '엄격한 판매 프로세스'[올해의 펀드 판매사]금융소비자보호 중점, 5년 연속 최우수 등급

윤기쁨 기자공개 2023-02-23 10:12:02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2일 18: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근 펀드 시장이 풍랑을 겪으면서 판매사들의 어깨도 무거워졌다. 각종 사건 사고에 휘말리면서 책임 소재에서 벗어나기 힘들어진 영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화투자증권은 사고 한번 없이 수년간 최우수 펀드 판매사 자리를 묵묵히 지키고 있다.

22일 더벨과 더벨앤컴퍼니가 주최하고 금융위원회와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 한국펀드평가, KIS자산평가가 후원한 ‘2023 Korea Wealth Management Awards’에서 한화투자증권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의 펀드 판매사'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기반한 엄격한 금융소비자 보호 체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심사는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에서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 등 전체 펀드 판매사(총 27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당해년도 점수와 과거 2년 점수 등을 감안해 최종 선정된다. 해당 평가에서 A+ 등급을 5년 이상 유지한 판매사는 한화투자증권이 유일하다.

평가 항목은 △투자성향 진단결과 확인서 교부 및 설명 △적합한 펀드 선정 △펀드에 대한 다면적 추천사유 설명 △증시현황 및 전망에 대한 설명 △투자설명서 교부 △설명의무준수(투자위험·수수료 및 보수·환매 기존가격 및 지급일) 등이다.

성기송 한화투자증권 영업전략실 상무

한화투자증권은 매년 임직원들이 준법서약서를 작성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중점으로 두고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S)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엄격한 표준 판매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8년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소비자중심경영(CCM)'을 취득하고 현재까지 자격을 유지하고 있다. CCM 인증은 기업의 모든 활동이 소비자 관점과 중심으로 이뤄지고, 또 개선되고 있는지 평가하고 부여하는 것이다. 또 '금융소비자 보호 주간'을 정기적으로 시행해 임직원들의 소비자 보호 마인드를 고취하고 있다.

현재 한화투자증권 WM 본부는 영업 현장의 금융상품 상담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의무적으로 '판매 롤 플레이' 훈련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영업점 PB(프라이빗 뱅커)들이 각각 안내 직원, 고객 역할을 나눠 맡아 회사 메뉴얼에 따라 펀드 상담과 판매를 연습하는 훈련이다. PB들의 상담 역량 강화와 표준 판매 프로세스 이해도 증진으로 금융 소비자 보호에 앞장선다는 취지다.

본사에서도 직원 교육과 책자 배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영업점을 지원하고 있다. 직접 방문하거나 화상세미나를 통해 PB들과 소통하며 주요 금융 이슈나 핵심 유의사항에 대해 꾸준히 공유하고 있다. 난이도별 상품마다 판매 프로세스를 각각 구축하고 모든 판매 과정에서 불완전 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

이외에도 상품 기획과 검수, 사후관리 절차를 꼼꼼히 확인하고 있다는 점도 최우수 판매사로 선정된 비결이다. 자체적으로 상품의 구조와 주요 내용, 위험 사항을 점검하고 리스크 관련 심사를 진행한다. 자산운용 보고서를 발송하거나 알리미 서비스 등을 통해 사후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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