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톺아보기]에이블리, 간편결제 500억 껑충…판매자 '상생' 방점⑤판매자 수수료 부담 절감, 이용자 편의 증대…론칭 3개월만 50만 사용
이영아 기자공개 2024-12-09 09:11:25
[편집자주]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국내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기업) 대열에 올라섰다. 올해 처음이자 유일한 유니콘 등극이다. 벤처투자 혹한이 지속되고 있고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 기업을 향한 투심이 악화한 상황에서 거둔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 특히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글로벌 투자자들의 러브콜이 이어졌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더벨은 유니콘 대열에 합류한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의 사업 경쟁력과 향후 비전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본다.
이 기사는 2024년 12월 04일 07시2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올해 7월 간편결제 서비스 '에이블리페이'를 도입했다. 간편 결제 시스템을 자체 도입할 경우 수수료가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구매 패턴을 비롯한 소비자 데이터를 추가 확보해 더 정교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진다.에이블리페이는 론칭 3개월만에 누적 결제금액 500억원을 넘기며 순항하고 있다. 회사 측은 판매자(셀러)와 소비자(이용자)가 '윈윈(Win-win)하는 간편결제 시스템 구축에 방점을 찍었다. 수수료를 낮춰주고, 결제 편의성을 높여 판매자·소비자에 효용성을 준다는 것이다.
◇업계 최저 수수료율, 결제 지원 강화 방점

간편결제란 체크·신용카드나 계좌를 사전 등록해 주문할 때마다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서비스다. 통상 이커머스 플랫폼이 간편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배경은 두 가지이다. 수수료를 절감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 '락인효과'를 끌어내는 것이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이미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율을 책정하고 있다. 에이블리가 여성패션 및 잡화에 부과하는 수수료는 6.96%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전자지급결제(PG)사에 지급하는 수수료(3.96%)를 제외하고 나면 실질적으로 수취하는 수수료율은 3%이다.
자체 간편결제 시스템(에이블리페이)을 통한다면 수수료율을 이보다 낮출 수 있게 된다. PG사에 지급하는 수수료가 절감되기 때문이다. 실제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배경 또한 판매자의 수수료 부담을 낮추자는 것에 방점이 찍혀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 관계자는 "핀테크 사업은 (에이블리) 입점 판매자가 편리하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쪽으로 확장할 계획"이라며 "판매자가 더 나은 판매 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결제 관련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용자 편의 증대, 쇼핑·결제 '원스톱' 지원
자체 간편결제 시스템 구축은 이용자 편의를 높이는 차원에서도 가치가 있다는 평가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하루 평균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액은 8755억원으로 9000억원을 내다본다.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으며 2년 전인 2021년과 비교하면 44.4% 증가했다.
실제 에이블리페이는 론칭 3개월만에 사용자 수 50만명을 넘기며 순항 중이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에이블리페이는 쇼핑과 결제를 '원스톱'으로 경험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출시와 동시에 편리함으로 고객을 사로잡았다"라고 언급했다.
이용자 락인효과도 톡톡히 누릴 수 있다는 평가다. 결제액의 일부분을 적립금 형태로 제공해 이용자 리텐션(유지율)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에이블리페이로 결제하면 최대 1.5% 포인트가 적립된다. 실제 에이블리페이는 론칭 3개월만에 거래액 500억원을 넘겼다.
더불어 이용자 구매 데이터 고도화 효과 또한 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에이블리는 25억건 데이터베이스(DB)에 기반한 인공지능(AI) 개인화 추천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맞춤 타깃팅을 강화해 매출을 증대를 노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 관계자는 "고객은 에이블리 플랫폼 내에서 간편하게 결제 절차를 마칠 수 있어 구매 과정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면서 "앞으로도 고객에게 더욱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청약증거금 2조 몰린 쎄크, 공모청약 흥행 '28일 상장'
- [영상/Red&Blue]겹경사 대한항공, 아쉬운 주가
- [i-point]모아라이프플러스, 충북대학교와 공동연구 협약 체결
- [i-point]폴라리스오피스, KT클라우드 ‘AI Foundry' 파트너로 참여
- [i-point]고영, 용인시와 지연역계 진로교육 업무협약
- [i-point]DS단석, 1분기 매출·영업이익 동반 성장
- [피스피스스튜디오 IPO]안정적 지배구조, 공모 부담요소 줄였다
- 한국은행, 관세 전쟁에 손발 묶였다…5월에 쏠리는 눈
- [보험사 CSM 점검]현대해상, 가정 변경 충격 속 뚜렷한 신계약 '질적 성과'
- [8대 카드사 지각변동]신한카드, 굳건한 비카드 강자…롯데·BC 성장세 주목
이영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thebell interview]"젠시, AI가 상품 소개 작성…로봇 촬영까지"
- 필로소피아벤처스, 자본잠식에 중기부 옐로카드
- 업스테이지, 'K-AI' 수익화 도전…글로벌 펀딩 예고
- [VC 투자기업]트립비토즈, 첫 감사보고서 제출…매출 성장 지속
- [VC 투자기업]바로팜, 첫 감사보고서 제출…500억 매출 눈앞
- [VC 투자기업]'셀러 소통' 나선 발란, 정산 방안은 '오리무중'
- [VC 투자기업]'위피·콰트' 엔라이즈, 흑자전환…"올해 글로벌 방점"
- [thebell interview]"앤틀러코리아, 창업팀 키워 투자…매년 20팀 발굴"
- [VC 경영분석]파트너스인베, '성과보수' 증대…조합청산 효과
- [VC 투자기업]'흑자 지속' 스트리밍하우스, 일본 진출 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