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금융권 AI 빅뱅과 리스크]하나카드, 트래블에 AI 더하다…혁신 속 보안 강화 총력'트래블로그'에 AI 접목한 맞춤형 서비스…AI 할루시네이션 방지 및 악성 입력 차단

김보겸 기자공개 2025-03-04 12:30:21

[편집자주]

망분리 규제 개선을 시작으로 AI를 활용한 금융혁신이 본격화하고 있다. 관련 시장 활성화와 함께 리스크 역시 커질 전망이다. 금융사들은 AI를 활용한 고객 서비스 고도화와 업무 효율화에 맞춰 리스크관리와 대응 체계 마련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AI 시대에 대비한 금융사의 대응 현황과 과제를 점검해 본다.

이 기사는 2025년 02월 26일 15시0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하나카드가 트래블 정체성에 AI를 적극 도입하며 반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카드업계 하위권을 맴돌던 하나카드를 성장 궤도에 올려 둔 해외결제 체크카드인 '트래블로그'에 AI를 접목해 차별화한 트래블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면서다. 이를 통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AI 기반 금융 혁신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AI 전략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곳은 데이터사업부다. 데이터 ICT 본부 산하 부서로 생성형 AI를 적용한 고도화, 본업에의 활용 연계 등 역할을 맡는다.

◇ 트래블로그에 AI 결합…고객 편의성 극대화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 서비스에 AI를 적용해 해외여행 중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고객이 해외에서 트래블로그 카드를 사용할 때 궁금한 점을 AI가 실시간으로 해결해 준다면 여행 편리함을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하나카드는 이러한 판단 하에 생성형 AI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트래블 챗봇은 해외 여행 중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24시간 운영된다. 환전이나 해외결제, 해외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출금 안내는 물론 즉시 분실신고 등 긴급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다. 특히 빅데이터를 활용해 여행 동선과 여행지에 따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점이 강점이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AI 기반 카피라이터 '카피GO' △24시간 실시간 상담이 가능한 '트래블 챗봇' △트래블로그 내부 상품 검색을 위한 '트래블로그 챗봇 AI' 등이 있다. 이들 서비스는 고객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트래블로그의 강점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카피GO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효과적인 마케팅 문구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솔루션이다. 사용자가 캠페인 목적과 타깃 정보를 입력하면 AI가 행동경제학과 사회심리학을 반영한 최적의 카피를 제안한다. 금융 도메인 특성을 반영해 금융소비자보호법 등 규제 준수를 위한 금칙어를 자동으로 배제하는 점이 특징이다.

트래블로그 챗봇 AI는 트래블로그 카드의 상품 약관과 혜택, 특징 등에 대한 정보를 대화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적용해 질문과 가장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고 특정 주제나 분야에서 순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랭그래프를 활용해 답변의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데이터사업부, 3개 파트로 AI 전략 담당

하나카드의 AI 전략을 주도하는 조직은 데이터 ICT 본부 산하 데이터사업부이다. AI 기술을 카드 본업에 적극 활용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AICC(AI Contact Center) △데이터사이언스 △데이터비즈 세 개의 파트로 구성돼 있다.

AICC 파트는 하나카드 챗봇과 콜봇, 보이스봇을 기획·운영하며 생성형 AI를 활용해 챗봇을 고도화하고 AI 카피라이터 개발을 담당한다. 데이터사이언스 파트는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및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업무에서 예측 기반 AI 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데이터비즈 파트는 AI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규 사업 기회를 탐색하고 카드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룹 차원에서 AI 체크리스트를 작성, 배포해 관리하고 있다. 법률 및 개인정보 관련해서는 관련 담당부서에서 다방면으로 함께 검토 및 대응하고 있다.

데이터 ICT는 박상준 본부장이 이끌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에서 학위를 받고 카이스트 정보미디어 MBA에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전공했다. 하나카드 원큐페이사업부와 마이데이터사업 팀장 및 데이터전략부 데이터사이언스 부장을 거친 데이터 전문가다.

◇AI 리스크 대응 총력…개인정보 보호·할루시네이션 차단

AI 도입이 가속화하면서 하나카드는 AI 관련 리스크 관리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호와 허위 정보(할루시네이션) 방지다.

하나카드는 고객 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상용 거대언어모델(LLM)이 아닌 오픈소스 기반 AI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AI 학습 과정에서 고객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를 제외해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차단했다.

악의적인 입력도 필터링한다. AI 시스템이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기 전에 안전 모델이 입력을 분석해 부적절하거나 유해한 요청은 걸러낸다. 의심스러운 패턴이 감지되면 경고 메시지를 생성하거나 입력을 차단하는 등 보안 조치를 강화한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AI 시스템은 회사 계정을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됐으며 모든 관련 작업도 모니터링된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더벨 서비스 문의

02-724-4102

유료 서비스 안내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4층,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김용관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황철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