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4년 08월 20일 07:48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업 최고재무책임자(CFO)가 투자자와 주주에게 목소리를 내는 자리는 대체로 정해져 있다. 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이나 주주총회 등 공식적인 IR 자리다. CFO는 기업 성장성과 재무 성과를 시장에 어필하는 '세일즈맨' 역할을 수행한다.김남선 네이버 CFO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도 소통한다. 2주 전에는 이커머스 업계 화두인 '티메프 사태'를 분석한 장문의 글을 올렸다. 김 CFO는 이번 사태가 '지극히 평범한 흔히 관찰 가능한 경영 실패 사례'라고 견해를 밝혔다. CFO가 공식적인 자리 밖에서 목소리를 내는 건 흔치 않은 일이다.
김 CFO는 이번 사안이 빚어진 구조적 문제를 언급했다. 아마존, 쿠팡, 코스트코 사례를 들어 소매유통 업계에서 지켜야 할 자금 관리 원칙도 설명했다. '낙전 이익'을 중장기적인 소비자 가치 증진에 재투자한 곳들이다. 근시안적이고 단기적인 경영 행위를 부추긴 자본 시장의 잘못도 꼬집었다.
그가 목소리를 낸 이유는 분명했다. '티메프 사태'를 특정인의 도덕적 잘못, 에스크로(결제대금 예치) 제도 부재 탓으로 돌려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정부 당국에서는 재발 방지 대책으로 이커머스 기업 정산 기한 도입, 판매대금 별도 관리 등 각종 규제를 검토하고 있다. 김 CFO는 규제를 겹겹이 쌓는 게 해결책은 아니라고 봤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고문도 SNS에 꾸준히 글을 올리고 있다. 상대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대화법부터 그가 체득한 리더십, 자신이 가진 꿈 등을 공유하고 있다. 평소 직원들에게 했던 얘기들이 글감이라고 한다. 보다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SNS를 시작했다.
지난달 권 고문을 만나 CFO 자리가 갖는 무게감을 들을 기회가 있었다. CFO는 '반대' 목소리를 내야 하는 자리라고 했다. CFO가 제 목소리를 내면 최고경영자(CEO)가 심사숙고해 의사결정을 하고 잘못된 길로 접어들 가능성도 그만큼 줄어든다. 권 고문이 CFO일 때도 목소리를 내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소신을 가지고 자신의 역할을 소화했다.
김 CFO와 권 고문은 소통의 문을 열어 여러 사람과 생각해볼 거리를 나누고 있다. 두 사람에게서 CFO가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 현업에서 얻은 값진 경험 등을 들을 수 있다. 이러한 목소리가 사회 문제 해결에 보탬이 되기도 하고 누군가에게 길잡이가 될 수도 있다. 두 사람의 SNS가 오래도록 운영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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