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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야놀자에프앤비솔루션 품는다 협상 막바지 단계, 주문 솔루션 강화 움직임

임효정 기자공개 2025-02-13 08:00:08

이 기사는 2025년 02월 12일 16시0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네이버가 야놀자의 자회사인 야놀자에프앤비솔루션을 인수한다. 네이버가 외식업 디지털 전환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장하며 기존 SME(중소상공인) 기반 사업과의 시너지를 높이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야놀자에프앤비솔루션 인수를 추진 중이다. 협상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파악된다. 거래액은 100억원대로 예상된다.

야놀자에프앤비솔루션은 고객 웨이팅 솔루션 나우웨이팅, 픽업·키오스크·태블릿 주문 시스템 ya(야)오더, 고객 마케팅 솔루션 도도포인트 등을 운영하는 외식업 디지털 솔루션 기업이다.

야놀자가 인수한 건 2020년이다. 당시 나우버스킹에 투자한 재무적투자자(FI)와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을 인수하면서 경영권을 확보했다. 카카오 역시 나우버스킹의 주요 주주 중 한 곳이었다. 야놀자는 나우버스킹 인수 후 야놀자에프앤비솔루션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현재 야놀자에프앤비솔루션 지분 100%를 보유 중이다.

야놀자에프앤비솔루션은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2023년 거둔 매출액은 63억원이며, 83억원의 당기순손실이 이어졌다. 지난해 역시 적자가 지속된 상황이다.

야놀자에프앤비솔루션은 지난해 모바일 기반 주문 솔루션 ya오더를 고도화해 테이블 오더(주문) 시장에 진출했다. 2023년 11월 출시 이후 픽업 중심의 서비스에서 한 단계 나아가 사업장 내 테이블에서 직접 주문 및 결제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확장한 셈이다.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외식업 디지털 솔루션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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