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int]제주대동, 그린스케이프 관광단지 조성 '드라이브'퍼블릭·프라이빗·스마트 존 구성…올해 80만명 방문 목표
김지원 기자공개 2025-03-10 10:28:42
이 기사는 2025년 03월 10일 10시2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동그룹의 미래농업 관광단지 개발기업 제주대동이 지난해 약 54만명이 찾은 제주당 베이커리카페(이하 제주당 카페), 아르떼 키즈 파크를 중심으로 올해 80만명이 방문하는 제주도 1등 관광지에 등극하겠다고 10일 발표했다.제주대동은 2013년부터 제주시 애월읍 새별오름 인근에 21만평 규모로 △퍼블릭 존 △프라이빗 존 △스마트 존 3개존으로 구성된 그린스케이프 관광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퍼블릭 존'은 상업 시설과 산책로, 정원 등 관광객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프라이빗 존'은 호텔, 콘도, 스파, 승마장 등 숙박 및 커뮤니티 시설로 구성하며 '스마트 존'은 미래농업 R&D 센터, 스마트팜과 체험 시설 등으로 꾸린다.
제주대동은 관광단지 개발 1단계에 해당하는 '퍼블릭 존' 구성에 나서 지난해 5월 제주당 카페와 아르떼 키즈 파크를 개장했다. 제주당 카페에서는 감귤, 고구마, 당근 등 농산물 형태의 특색 있는 제빵 메뉴들과 스마트팜에서 재배한 작물을 활용한 식음료 메뉴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농업을 테마로 한 다양한 조형물과 인테리어, 약 8만5000㎡(약 2만6000평)에 달하는 대규모 식물정원인 '그레이트필드'가 관광객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개장 이후 총 33만명이 방문한 새로운 명소로 발돋움했다.
아르떼 키즈 파크는 국내 대표 미디어 아트 콘텐츠 그룹인 디스트릭트와의 협업으로 다양한 체험 공간을 제공하는 국내 최초 미디어 기반 실내 키즈 카페다. 직접 그린 그림이 벽면 미디어 아트로 구현되는 '라이브 스케치북', 실내에서 해변 모래놀이를 즐기는 '샌드 비치', 다양한 컬러로 물든 공간에서 뛰노는 '아트놀이' 등 차별화된 경험을 아이들에게 제공해 현재까지 21만명이 방문했다.
올해 제주대동은 제주당 식음료 메뉴의 지속 새 단장, 야간 관광객 유입을 위한 조명 재구성, 농업 테마 굿즈 개발, 타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팝업 스토어 및 제주 지역 내 유망 상점 유치, 인근 마을 농산물 특판장 운영 등 즐길거리를 대폭 확대해 자사 그린스케이프 관광단지를 제주 1등 관광 명소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부지 내 녹지, 저류지를 개발해 관광객과 지역민을 위한 산책로 등의 휴식 공간을 구축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는 관광개발 모범 사례도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제주를 상징하는 비, 오름, 물, 일몰을 테마로 한 복합 상업 공간을 구축해 방문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여기에 대동이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이고들빼기를 활용한 차 출시를 시작으로 간 기능 개선, 노화 방지 등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성분이 다량 함유된 그린바이오 상품을 선보여 그룹의 푸드테크 사업 전초기지로서의 역할도 할 예정이다. 스마트팜 작물로 식음료 메뉴를 만들어 판매하는 '팜투테이블' 모델을 확대해 향후 해당 작물들이 레스토랑, 호텔 등 관광시설에서도 판매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단계 사업 '프라이빗 존' 개발도 본격 추진한다. 복합상업시설, 회원제 스파 시설, 조선호텔앤리조트와 위탁경영계약을 맺고 추진하는 195실 규모의 호텔과 70실 규모의 콘도 등이다. 올해 설계, 건축 허가 등의 준비를 거쳐 2026년 착공을 목표로 한다. 더불어 대동이 개발한 기능성 특화 작물을 대규모로 연구하는 스마트팜과 관련 시설도 함께 개발할 예정이다.
임예환 제주대동 경영총괄은 "제주대동의 사업은 단순 부동산 개발이 아닌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관광단지 개발사업"이라며 "다양한 지역 기반 사업을 통해 제주도와 상생 모델을 구축하는 한편 제주대동을 대동의 미래사업인 그린바이오, 푸드테크의 전초기지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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