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 투자기업]매스프레소, 200억 매출 돌파…글로벌 확장 가속전년비 40% 증가, 두 자릿수 성장 지속…동남아 진출 확대
이영아 기자공개 2025-04-09 09:02:39
이 기사는 2025년 03월 25일 14시1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인공지능(AI) 학습 플랫폼 '콴다' 운영사 매스프레소가 글로벌 사업을 바탕으로 빠른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이 회사는 한국과 미국, 베트남을 중심으로 에듀테크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25일 벤처캐피탈(VC) 업계에 따르면 매스프레소는 지난해 연결기준 약 240억원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된다. 170억원을 기록했던 전년동기대비 41.18% 증가한 것이다. 매스프레소 관계자는 "최근 5년간 두 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기록 중"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성과를 내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매스프레소는 지난 2016년 설립된 에듀테크 스타트업이다. 주력 서비스는 AI 학습 플랫폼 '콴다'이다. 2016년 1월 출시된 콴다는 학생들이 모르는 문제를 찍어서 검색하면 5초 내 해당 문제의 풀이와 함께 관련 유형 문제, 개념 영상 등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2019년부터 해외에 진출해 베트남에 안착했고 최근에는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1대1 비대면 과외 서비스 '콴다 과외'와 태블릿 기반 반응형 학습 솔루션 '콴다 수학코치' 등 교육 부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콴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800만명 수준이다. 콴다 플랫폼 안에서 매달 1억건 이상 문제 풀이가 이뤄진다. 누적 검색 데이터는 70억건에 달한다. 회사 관계자는 "콴다 이용자 중 90% 이상이 해외에서 유입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비즈니스모델(BM)은 크게 두 가지이다. 광고매출과 구독매출이다. 콴다 플랫폼에 광고를 붙이거나 교육 콘텐츠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콴다는 먼저 사용자를 모으고 수익화하는 전략을 택했다. 지난 2021년부터 BM을 적용했다.
올해부터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확장을 가속하겠다는 포부다. 베트남 법인을 중심으로 다른 국가로의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매스프레소 관계자는 "동남아시아 시장 확장을 위해 시장 조사에 나서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매스프레소는 시리즈C 라운드까지 진행하며 1500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했다. SBVA(옛 소프트뱅크벤처스), 시그나이트파트너스, 미래에셋벤처투자, 굿워터캐피탈, YBM,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옐로우독, GGV캐피탈, KDB산업은행 등이 주요 투자자로 이름을 올렸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i-point]배터리솔루션즈 "IPO 계획 변함없다"
- 다나와 "그래픽카드 거래액 증가…신제품 출시 효과"
- 메리츠증권 PBS 진출 사력…NH증권 키맨 영입 '불발'
- VIP운용 조창현 매니저, '올시즌 2호' 4년만에 내놨다
- [2025 주총 행동주의 리포트]머스트의 조용한 '구조 개입'…침묵이 아닌 설계
- 한국증권, 채권형 중심 가판대 재정비
- 알토스벤처스, 크림 구주 인수 검토…1조보다 낮은 밸류
- 한화증권, 해외 라인업 강화 스탠스 '고수'
- [연금시장에 분 RA 바람]금융사도 일임 경쟁 참전…관건은 은행권 확보
- [택스센터를 움직이는 사람들]"고객만족 최우선시, 시나리오별 절세 노하우 제공"
이영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업스테이지, 'K-AI' 수익화 도전…글로벌 펀딩 예고
- [VC 투자기업]트립비토즈, 첫 감사보고서 제출…매출 성장 지속
- [VC 투자기업]바로팜, 첫 감사보고서 제출…500억 매출 눈앞
- [VC 투자기업]'셀러 소통' 나선 발란, 정산 방안은 '오리무중'
- [VC 투자기업]'위피·콰트' 엔라이즈, 흑자전환…"올해 글로벌 방점"
- [thebell interview]"앤틀러코리아, 창업팀 키워 투자…매년 20팀 발굴"
- [VC 경영분석]파트너스인베, '성과보수' 증대…조합청산 효과
- [VC 투자기업]'흑자 지속' 스트리밍하우스, 일본 진출 가속
- [thebell interview]"신한벤처, 투자·관리 '상향평준화'…자생력 키울것"
- 아산나눔재단, 보이저 확대개편…글로벌 지원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