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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7년 대역사' 3고로 본격 가동 연1200만톤 규모 자동차소재 전문제철소 완성

당진(충남)=강철 기자공개 2013-09-13 11:05:36

이 기사는 2013년 09월 13일 10시1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제철이 당진제철소 3고로의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다.

현대제철은 13일 당진제철소 제3고로 공장에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제3고로 화입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과 고로 엔지니어링을 주관한 마크 솔비 폴워스사 사장 등 주요 내외빈과 회사 임직원이 참석했다. 화입식은 철광석과 코크스가 장입돼 있는 고로의 하단부에 처음으로 불씨를 넣는 행사다.

정몽구 회장은 "지난 7년 간 총 9조 9000억 원을 투자해 3개의 고로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약 2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를 향한 끝없는 도전을 계속해 나갈 것이며 지속적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공헌하겠다"고 말했다.

내용적 5250㎥, 최대 직경 17m, 높이 110m 규모의 3고로는 연간 400만 톤의 쇳물 생산이 가능하다. 현대제철은 3고로 가동을 통해 연간 1200만 톤의 고로 조강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전기로 1200만 톤을 합친 총 조강생산능력은 2400만 톤으로 늘어난다. 조강생산능력 2400만 톤은 전세계 10위권 수준이다.

현대제철은 2006년 10월 민간기업 최초로 일관제철소 건설에 나서 1·2고로 건설에 6조 2300억 원, 3고로 건설에 3조6545억 원 등 총 9조8845억 원을 투자했다. 자동차강판과 조선용 후판, 철근, 건자재용 H형강에 이르기까지 제품 포트폴리오도 다양해졌다.

현대제철은 지난해까지 총 81종의 자동차용 열연강판 강종을 개발했다. 이는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완성차 적용 강판 강종의 99%를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다. 3고로 가동을 기점으로 차세대 자동차용 신강종 개발에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이번 3고로 가동이 우리나라 경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간 1200만 톤의 고급 철강재가 국내 시장에 공급되면 8조 9000억 원 수준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하고, 관련 수요산업의 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란 예상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국내 철강시장의 수급 불균형으로 연간 2000만 톤 가량의 소재용 철강재를 일본과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우리나라 전체 조강 생산량의 30%에 달하는 2071만 톤을 해외에서 조달했다"며 "당사 3고로 가동이 자동차를 비롯한 수요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무역 역조에 따른 국부 유출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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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당진제철소 3고로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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